[태풍'루사' 한반도 강타]영동선 철도 이달중 복구 어려워

  • 입력 2002년 9월 1일 18시 21분


태풍 ‘루사’ 앞에서 나라의 동맥과 신경인 교통 및 통신망이 맥없이 허물어졌다.

특히 전국 주요 철도망이 자연재해로 마비된 것은 철도 100년 사상 두 번째이며 경부고속도로가 마비되기는 이번이 처음. 또 비가 집중적으로 쏟아진 강원도를 중심으로 유무선 통신망이 끊어지면서 전화가 두절되는 지역이 속출했다.

이번 피해로 농수산물의 수확량이 줄어들고 교통망 훼손에 따른 수송대란이 우려돼 추석을 앞둔 물가 관리에 비상이 걸릴 전망이다.

▽도로〓8월31일 오후 4시 반경 경북 영천시 대창면 경부고속도로 서울방면 부산기점 102㎞ 지점에서 흙 150t가량이 도로로 흘러내렸다. 이 사고로 4시간 동안 서울 방향 통행이 완전히 중단됐다가 이튿날인 1일 오전에 복구됐다. 토사로 경부고속도로가 마비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1일 오후 3시 현재 토사가 유입된 동해고속도로 동해기점 강릉 방향 12∼30㎞ 구간도 전면 통제됐다. 또 도로가 유실된 88고속도로 가조에서 고령 부근 도로도 통행이 금지된 상태에서 복구작업이 진행 중이다. 88고속도로는 3일경 정상 소통될 예정이다.

이 밖에 △부산 사하구 다대항에서 삼락체육공원에 이르는 일반국도 등 부산지역의 일반국도 4곳 △대구 달성구 한전달성지점에서 명곡교 도로 등 대구의 일반국도 14곳 △강릉 용지각에서 송정로터리 등 강원의 일반국도 37곳 △충북 11곳 △충남 4곳 △전북 6곳 △전남 6곳 △경북 경남 각각 8곳 등 모두 97곳의 일반국도가 부분 또는 완전 통제됐다.

이 가운데 강릉시 망상면 도마리 구간 등 2곳을 제외한 나머지는 모두 1∼2일 중 정상 개통될 예정이다.

▽철도〓전국의 철도망 마비는 1995년 8월 25일에 내린 집중호우와 태풍 ‘제니스’의 영향으로 운행이 일시 중단된 이후 두 번째다.

경부선은 경북 김천시 황금동 감천 철교의 교각이 유실되면서 하행선 선로가 침하됐다. 철도청은 당분간 상행선만을 이용, 평소의 70% 수준으로 열차를 운행하고 늦어도 10일 중에는 정상 소통시킬 계획이다. 또 동해남부선과 경전선은 1일 오전 중에, 전라선은 1일 오후 8시경에 각각 개통시켰다.

하지만 나머지 영동선 태백선 정선선 함백선 등 4개 노선은 일부 구간이 완전히 물에 잠긴 상태여서 피해 상황조차 파악되지 않아 개통시기가 불투명하다. 특히 영동선은 옥계역에서 정동진역 사이의 산사태로 이달 중 복구가 불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항공〓시설물 피해는 없었으나 태풍으로 인한 항공사고를 막기 위해 대부분의 국내선과 일본 중국행의 운항이 일시 중단됐다가 목포 여수 양양공항을 제외한 나머지는 1일 오전 중 정상 개통됐다. 건설교통부는 목포공항은 2일 중 개통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여수와 양양은 미정이라고 밝혔다.

▽통신〓도로가 유실되거나 침수되면서 땅 속 1.2m 깊이로 묻혀 있던 광케이블이 끊어지고 전화국이 침수되자 유선전화는 물론 무선전화까지 두절되는 곳이 속출했다.

유선통화 두절은 강릉 속초 태백 정선 양양 동해 고성 삼척 등 강원 영동지역과 경북 영천 지역 등에 집중됐다. 특히 전화국 등이 침수된 고성은 시내·외 통화가 모두 불통이다.

무선통신망도 마찬가지 상황. 유선 전송로가 불통되고 정전으로 인해 전송장비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전국에서 2∼5% 기지국이 통신에 장애를 겪고 있다. 피해 지역은 강원 영동지방을 비롯해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 제주도 등.

KT, SK텔레콤 등 관련 업체는 긴급 복구에 나섰으나 피해지역의 물이 빠지지 않은 상태여서 정상 복구에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교통 피해 및 복구 현황
구분피해 상황복구 현황대책
철도 전라선(익산∼여수) 1일 중 완전 개통 -
경부선(서울∼부산) 1일 중 부분 개통, 10일경 완전 개통 서울 방향 임시개통-평소 70% 수준으로 운행
동해남부선(부산∼경주) 1일 중 완전 개통 -
경전선(삼랑진∼광주) 1일 중 완전 개통 -
영동선(영주∼강릉) 미정(이달 중 복구 불가능) 침수 구간의 안전진단 뒤 개통 여부 및 시기 결정
태백선(제천∼태백) 미정
정선선(증산∼구절리) 미정
함백선(예미∼조중) 미정
도로 고속도로 11개소 고속도로 8개소 88고속도로 가조∼고령 3일 복구, 동해선 모전∼망상(2개소) 복구 시기 미정
일반국도 97개소 일반국도 47개소 48개소는 2일 중 복구, 3559호선 복구 시기 미정
항공 국내선 전공항 전면 운행 중지 목포 여수 양양 제외한 나머지 공항 운항 재개 목포는 2일 중 개통 가능, 여수, 양양은 개항 시기 미정

(도로는 1일 오후 5시 현재 기준. 자료: 건설교통부,철도청,한국도로공사)

통신망 장애 현황
유선망고성 시내외 전화 완전 불통. 강릉 속초 태백 정선 양양 동해 고성 삼척 경북영천 등 시외전화 불통. 초고속 인터넷 망도 끊겨.
SK텔레콤전국 기지국 6300개 가운데 284개 통화 불능. 영동 지역과 경상남북도 전남 제주도 등.
KTF전국 기지국 8400개 가운데 153개 통화불능. 영동 지역과 제주 광주 전라남북도 대전 충청남북도 부산 경안 대구 경북 등
LG텔레콤전국 기지국 3500개 가운데 100개 통화불능. 영동 지역 중심.

(1일 오후 6시 현재. 자료: 업계)


황재성기자 jsonhng@donga.com

이훈기자 dreamland@donga.com

하임숙기자 arteme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