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자체 고위직 “잠 설친다”…단체장 바뀐곳 인사태풍 임박

  • 입력 2002년 6월 16일 22시 58분


《한나라당의 지방선거 압승으로 서울시를 비롯한 대부분의 지방자치단체가 대대적인 인사태풍에 휘말릴 것으로 전망돼 벌써부터 공직사회가 크게 술렁이고 있다. 특히 서울시와 대전시 등 일부 광역단체의 경우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처음으로 단체장의 소속 정당이 바뀌는 만큼 조직 개편을 포함한 상당한 인사 쇄신이 단행될 것으로 보여 지방공직사회에 적지 않은 파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당선자측 인사 방침〓이명박(李明博) 서울시장 당선자는 16일 “능력과 청렴성, 투철한 대민봉사정신 등 3가지 기준에 따라 인사를 단행할 방침”이라며 “이 가운데서도 특히 ‘능력’이 가장 중요한 인사 원칙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당선자는 또 “시청 내부에 마땅한 전문가가 없을 경우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하고 있다”고 말해 상당수 외부 전문가들도 시정에 참여하게 될 전망이다.

인천시의 경우도 1993년 관선 시절부터 시정을 이끌어온 최기선(崔箕善) 시장이 물러남에 따라 대규모 인사 개편이 예고되고 있다.

안상수(安相洙) 인천시장 당선자는 “그동안 정실 인사로 인해 조직이 원활하지 못했다는 평가가 있었던 게 사실”이라며 “일 중심으로 행정체계를 재편하고, 능력에 맞게 자리를 안배하는 인사 원칙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손학규(孫鶴圭) 경기도지사 당선자도 지연 학연을 배제한 ‘공정한 인사’를 강조하며 인사 구상에 착수했다.

염홍철(廉弘喆) 대전시장 당선자의 선거캠프에서 주요 역할을 맡았던 한 관계자는 14일 “솔직히 지난 7년 동안 고속 승진했거나 반대로 이유 없이 피해를 본 사람은 서로 균형을 맞춰야 하는 것 아니냐”고 말해 상당한 폭의 인사 개편을 예고했다.

▽예상되는 인사의 폭과 대상〓서울시는 우선 행정부시장 2명과 정무부시장 1명 등 부시장단 3명과 실 국장급 고위직 간부들이 교체 대상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기획예산실장, 환경관리실장, 건설안전관리본부장, 상수도사업본부장, 여성정책관, 시의회 사무처장 등 1급 간부 7명은 법적으로 신분 보장이 되지 않아 신임 시장의 인사재량권이 크게 작용하는 자리다.

또 서울지하철공사, 도시철도공사, 도시개발공사 등 6개 산하단체와 서울시정개발연구원 등 5개 시 출연 기관장들도 우선 인사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인천시는 인천지하철공사, 인천의료원, 인천시설관리공사, 인천터미널 등 지방공사 대표와 임원진이 우선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다.

또 인천도시관광㈜ 등 인천시 투자업체에서 물갈이 대상으로 거론되는 임원급도 20여명에 이른다.

시 내부에서는 정무부시장을 포함해 시장 참모직으로 분류되는 기획관 공보관 등 고참 서기관급 공직자들도 교체 대상 1순위로 거론되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 실 국장과 31개 시군 부단체장, 제2청 부지사를 비롯한 본청 실 국장, 공무원교육원 등 외청 사업소를 포함하면 대략 100여개 자리가 인사 대상에 포함된다.

대전시의 경우는 정무부시장을 비롯해 국장급 3, 4명, 산하 기관장 2, 3명과 과장급 7, 8명이 공무원들 사이에 ‘교체 대상’으로 거론되고 있는 상태이다.

▼일부 줄서기… 벌써 ‘후보’ 거론도▼

▽술렁이는 공직사회〓서울시청의 실 국장들은 이번 주부터 시작되는 시장 당선자에 대한 업무보고를 준비하는 등 시장 교체에 따른 기대와 우려 속에 향후 인사 방향과 폭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한 고위직 간부는 “신분 보장이 되지 않는 1급 이상 간부들은 일부 동요가 있는 것 같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선거 시작 전부터 일부 공직자들의 줄서기 행태가 드러난 인천시는 모 지방공사 사장에 인천시 전직 부이사관급 간부 출신인 A씨가 거론되는 등 벌써부터 술렁이고 있다.

경기도의 경우에도 손 도지사 당선자가 ‘공평한 인사’원칙을 밝힌 것과 상관없이 인사의 향방을 놓고 술렁거리기는 마찬가지.

4급 이상 인사 대상자들은 손 도지사 당선자의 인사 원칙에 대해 관심을 표시하며 향후 인사 폭과 방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표정이다.

이태훈기자 jeff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