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전세금안정대책]저밀도지구 재건축 내년이후로

  • 입력 2000년 2월 8일 20시 19분


서울 강남지역과 분당 일산신도시 등 수도권 일대의 전세난이 가중되고 있는 가운데 당초 하반기에 시작될 예정이던 서울 잠실과 반포 등 5개 저밀도지구의 재건축 사업이 내년 이후로 늦춰질 전망이다.

또 연말까지 서울에 8만5000여 가구의 주택이 새로 공급되고 미분양주택을 임대주택으로 전환하는 등 임대주택사업 활성화 방안이 시행된다.

서울시는 강남지역의 전세난을 완화하기 위해 전세가격 안정대책을 시행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저밀도지구 재건축사업 지연〓현재 잠실 반포 청담·도곡 암사·명일 화곡지구 등 5개 저밀도지구 가운데 화곡지구와 암사·명일지구는 주민 대다수가 서울시의 기본계획안에 동의하고 있어 이르면 이달말 기본계획안이 확정 고시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이르면 당초 예정대로 올 하반기에 주민 이주 및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이지만 서울시의 전세난 안정대책에 따라 사업 추진에 제동이 걸릴 전망이다.

현재 대학생을 동원, 해당지역 주민들을 찾아다니며 이사예정지역 등 전세 수요를 조사중인 서울시는 20일경 재정경제부와 건설교통부 학계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저밀도 재건축 사업승인 시기조정 심의위원회’를 구성, 조사결과를 토대로 사업시기를 조정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안전진단과 조합설립인가 사업계획승인 등 사업일정을 감안하면 주민 이주와 착공 등 사업이 본격 시작되려면 빨라야 내년 초에 가능할 전망이다.

양갑(梁甲)주택국장은 “저밀도지구 재건축사업은 전세난을 가중시킬 우려가 크기 때문에 시기조정위원회를 통해 사업시기를 엄격하게 조정하기로 했다”면서 “해당지구별로 전세 공급과 교통문제 등이 적절한 수준이라고 판단될 때 단지별로 사업을 진행시킬 방침”이라고 말했다.

▽전세수요 및 공급 안정대책〓도시개발공사와 주택공사 등 공공부문에서 7만2492가구와 민간부문의 1만3000가구 등 모두 8만5400여 가구가 연내에 서울지역에 공급된다. 또 최근 임대주택사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해 12월 현재 2567가구(아파트 2529가구)나 되는 서울지역 미분양주택을 무더기로 임대주택으로 전환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또 서울 각 구청과 세무서 경찰서 합동으로 특별단속반을 편성, 시내 부동산 중개업소 1만3903곳에 대한 단속을 벌여 전세가 상승을 부추기는 위법 중개행위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경달기자>da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