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택-김중위씨 16일 소환…徐의원엔 사전영장 청구

  • 입력 1998년 9월 16일 06시 52분


정치권에 대한 수사를 계속하고 있는 검찰은 한나라당 김중위(金重緯)의원과 이부영(李富榮)의원이 청구그룹 장수홍(張壽弘)회장에게서 수천만원씩을 받은 혐의를 잡고 김의원을 16일 대구지검으로 출두하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또 한나라당 총재권한대행을 지낸 7선 경력의 이기택(李基澤)씨가 경성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포착, 16일 오전 10시까지 서울지검에 출두해 달라고 통보했다.

검찰은 15일 “이기택씨가 경성에서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가 있어 15일 출두해 달라고 요청했으나 불응해 16일 오전10시까지 출두할 것을 요구하는 정식 소환장을 보냈다”고 밝혔다.

검찰은 또 한나라당 서상목(徐相穆)의원이 검찰에서 국세청을 통한 대선자금 모금을 시인함에 따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 김중위·이부영 ▼

대구지검 특수부는 김의원과 이의원이 서울 강동구 천호동에 있는 광승학원 소유의 동서울상고 부지 매각계약 과정에 개입해 부지 매입자인 청구에서 수천만원씩을 받은 혐의가 드러났다고 밝혔다.

검찰은 “광승학원이 학교부지를 청구그룹에 시가보다 1백억원 정도 싸게 넘기고 청구그룹이 그대가로 광승학원 권영수이사장에게 80억원을 리베이트로 주기로 계약하는 과정에 두 의원이 개입해 돈을 받았다”고 밝혔다.

▼ 이기택 ▼

경성비리사건을 재수사중인 서울지검 특수1부는 이씨를 소환, 정확한 금품수수 시기 및 경위와 대가성 여부를 조사한 뒤 혐의 내용이 사실로 확인되면 뇌물수수 또는 알선수재 혐의로 사법처리할 방침이다.

검찰은 “이씨가 제14대 국회의원 시절 ㈜경성 이재학(李載學·38·구속중)사장에게서 각종 건설사업 및 대전지역 민방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로비를 해달라는 부탁과 함께 수천만원을 받은 혐의를 받고 있으며 이씨의 범죄를 입증하는 데 필요한 진술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검찰은 이씨가 현역의원 신분이 아니어서 소환과 처벌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검찰은 14일 이씨를 직접 만나 검찰에 출두해달라고 요청했으나 이씨가 거절해 공개소환하기로 했다.

▼ 서상목 ▼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서의원이 미국으로 도피한 이석희(李碩熙)전국세청차장과 공모해 53억원을 모금한 것과 현대그룹 SK그룹 극동건설 등 3개 기업에서 23억원을 직접 받은 것을 시인했다”고 밝혔다.

서의원은 “53억원이 모금한 돈의 전부이며 정치자금법이 개정된 지난해 11월14일 이전에 모금했다”고 주장했지만 검찰은 서의원이 지난해 11월14일 이후에도 모금한 증거를 확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15일 밤 9시반경 서의원을 귀가시켰으며 이번주 중 한번 더 소환한 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 백남치 ▼

대검 중수부는 백의원을 상대로 동아건설에서 김포매립지를 농경지에서 상업용지 등으로 용도변경시켜 달라는 부탁과 함께 돈을 받았는지를 추궁했다.

검찰은 백의원을 이날 밤11시경 귀가시켰으며 16일 오후3시 재소환한 뒤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이다.

〈서정보·조원표기자〉suhchoi@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