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하기
공유하기
기사 1,379
구독 10
도토리는 탄수화물과 지방, 단백질, 타닌, 회분이 주요 성분으로 100g에 45Cal의 열량을 갖고 있다고 한다. 사람은 도토리로 돈벌이를 하거나 건강을 위해 먹지만 산짐승에게는 겨울을 나기 위해 꼭 필요한 생명줄이다. 이런 도토리를 가을철이 되면 사람들이 많은 양을 주워 가기 때문에…
얼마 전부터 우리 아파트 관리실 1층에서는 무인 서고를 운영하고 있다. 그 덕에 책 읽는 주민들이 예전보다 상당히 늘었다. 현재 서고에는 주민들이 자체적으로 기증한 도서가 400여 권에 이른다. 발행 연도가 오래된 낡은 책도 있지만 최근에 발행되어 유행 중인 신간 서적과 베스트셀러들도…
환경문제가 코로나19 상황에서 다시 고개를 들었다. 최근 우리나라에서는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운동이 확산되고 있다. 이 운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은 플라스틱 컵 사용을 줄이기 위해 텀블러를 들고 다니거나 플라스틱 용기에 들어 있는 샴푸, 치약 대신 비누 형태의 샴푸, 고…
아동 성폭행범 조두순이 출소할 예정이다. 출소를 앞두고 피해자 가족뿐만 아니라 많은 국민들이 출소를 반대했지만 현행법으로는 그의 출소를 막을 방법이 없는 것이 사실이다. 과거에는 이런 흉악범들은 출소를 해도 일정 기간 격리되는 보호감호 처분 제도가 있었다. 그러나 당시 인권 침해와 이…
올 5월 충북 청주시에서 새끼 고양이 세 마리를 쓰레기봉지에 담아 버린 70대가 경찰에 붙잡혔다. 쓰레기 더미 속에서 고양이 울음소리를 들은 시민의 신고로 덜미가 잡혔는데 이 노인은 음식물 쓰레기를 뒤지는 고양이들에게 화가 났다며 죽이려는 의도는 없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반려동물을 키…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국민들이 오랫동안 집 안에서만 주로 생활을 하다 보니 심신이 지쳐 있고 야외에서 운동이나 건전한 여가 활동을 하고 싶어도 제한이 많다. 동네의 거의 유일한 체육 공간인 학교 운동장은 주민들이 걷기 운동을 위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시설인데 지금은 출입이 전면 …
보이스피싱 피해는 한국뿐만 아니라 해외 각국에서도 심각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해외의 범죄 피해 사례들을 참고해 예방 노력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국가정보원 국제범죄정보센터에 의하면 코로나19 시기의 생활패턴 변화를 반영한 이른바 ‘언택트 시대 편승형 피싱 범죄’가 각국에서 …
거리를 다니다 보면 현수막, 플래카드가 정신없이 걸려 있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적은 비용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이점 때문인지 홍보를 위한 플래카드가 이곳저곳 걸려 있다. 일정한 장소에 광고를 할 수 있도록 설치해 놓은 광고대가 있고 이를 관계기관에 신고하고 부착 하는 것을 원칙으로 …
추석 연휴가 끝나고 쓰레기 분리수거일에 쓰레기를 버리러 갔다. 집집마다 들고 오는 쓰레기를 종류별로 분리한 것을 보니 작은 언덕을 이루고 있었다. 한편으로는 이해할 수 없는 것이 있었다. 각종 스티로폼 사이에 들어 있는, 음식물 변질을 방지해주는 아이스팩 처리 문제다. 일반쓰레기로 분…
최근 울산 주상복합아파트 화재 사고는 우리가 화재에 대해서 얼마나 안일하게 대처하는지 생각하는 계기가 됐다. 최근 종량제 봉투를 구입해 적법하게 쓰레기를 배출하는 대신 돈을 아끼기 위해 주택가 옥상이나 인적이 드문 농작물 불법 경작지에서 몰래 쓰레기를 소각하는 사례가 있다. 비닐과 플…
늘어나는 드론 사용에 대한 관리 대책이 시급하다. 최근 부산에서는 드론으로 고층 아파트에 접근해 가정집을 불법 촬영한 남성이 붙잡힌 사례가 발생했다. 인천국제공항에서는 비행금지구역에 드론이 나타나 인천공항으로 향하던 항공기가 김포국제공항으로 회항하는 소동도 벌어졌다. 장난감 수준에 가…
코로나19로 차량에 탑승한 상태로 물건이나 음식을 구매하는 드라이브스루를 이용하는 사람이 늘고 있다. 그러나 승차 구매 시설 진입로의 안전이 부실해 사고 위험이 높아 보이는 경우가 많다. 차에 탄 채로 햄버거나 커피 등 음식물을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점이 편리하고 대면이나 실내 취…
농어촌의 고령화가 더욱 빠르게 진행되고 있지만 정작 의료서비스의 수도권 집중 현상은 심화되고 있다. 또 1인당 의료비 지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계층 간 소득 격차가 의료 접근성 격차로 이어지는 의료 양극화도 심화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코로나19로 더 심해졌다. 질병관리본부의 ‘신종…
최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남편 이일병 씨가 요트 구입을 위해 미국으로 출국한 것은 너무나 상식에 어긋나고 국민정서를 거스른 한심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지난 추석 연휴에 대다수의 국민은 코로나19 방역 지침을 따르고 감염될까 봐 노심초사하며 조상과 부모님을 찾아뵙는 일조차 포기했다.…
가족들과 저녁 식사를 하기 위해 가끔 뷔페식당에 간다. 다양한 음식을 골라서 먹을 수 있고 영양분도 골고루 섞여 있어 여러모로 좋다. 그런데 즐겁게 식사를 마치고 영업 마감시간이 되어 나가면서 보니 남은 음식들을 모두 버리는 것이었다. 폐기되는 음식들을 보면서 재료비가 상당히 많이 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