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한동훈에 ‘1대1 토론’ 제안…“韓, 선거운동 아닌 수사 받을 준비해야”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27일 17시 18분


코멘트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 박형기 기자 oneshot@donga.com
“윤석열 정권은 4‧10 총선 이후 심각한 위기에 빠질 것입니다. 우리가 더 위기에 빠뜨릴 것입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는 25일 동아일보 인터뷰에서 “영어로 하면 ‘리셋(reset)’을 해야 한다고 본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꼭 대통령 탄핵으로만 (결과가) 제한되는 것은 아니다”라면서 “윤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박근혜 전 대통령처럼 ‘데드덕’이 될 것”이라고 했다.

조 대표는 “박 전 대통령은 세월호 사건 이후 국민들이 ‘더 이상 못 참겠다’는 단계에 이르렀고, 결국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등이 터지면서 끝내 탄핵으로 마무리 됐다”며 “윤석열 정부도 행태를 보면 박근혜 정부와 똑같진 않더라도, 그런 흐름으로 갈 것”이라고 했다. 대통령 탄핵 가능성도 열어뒀다. 그는 “범야권이 대통령 탄핵 추진에 필요한 200석을 확보하는 것은 현재로서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전제한 뒤 “대통령의 불법이 확인되고, 그 부분이 헌법재판소에서 받아들여져야 하는데, 윤 대통령의 불법 의혹은 이종섭 주호주대사 출국 관련 명백한 수사방해 등 이미 여러 가지”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에게도 날을 세웠다. 조 대표는 22대 국회 개원 후 첫 특별검사(특검)법으로 ‘한동훈 특검법’을 발의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윤 대통령도 한동훈 특검법에 대해선 거부권을 행사하지 않을 수 있다”며 “총선 이후엔 민심을 고려할 수 밖에 없을 것”이라고 했다. 한 위원장과의 1대1 토론도 제안했다. 그는 “나는 한 위원장을 먼저 비난한 적이 한 번도 없는데 한 위원장이 자꾸 나를 보고 ‘극단주의자’라는 둥 이야기한다”라며 “한 위원장은 총선 이후 국회의원이 될 것도 아니니, 지금 해야 할 일은 선거운동이 아닌 수사받을 준비”라고 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권력기관 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27/뉴스1 ⓒ News1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권력기관 개혁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4.3.27/뉴스1 ⓒ News1
그는 최근 조국혁신당의 지지율 상승세에 대해 “‘돌풍’이라는 표현이 객관적으로 맞는 말 같다”고 했다. 그는 “2월 13일 창당 선언 당시 목표를 10석, 원내 3당이라고 했는데 기대치보다 여론조사 결과가 좀 더 잘 나오고 있다”고 했다. 총선에서 최소 10석 이상을 확보해 개원 후 민주당과의 본격 입법 연대에 나서겠다는 목표다. 국회 상임위원회 안건조정위원회에서도 민주당을 지원하는 역할을 자청했다. 안건조정위는 여야 간 이견이 있는 법안에 대해 충분히 숙의하라는 취지로 마련된 제도이지만, 21대 국회에서 민주당이 민형배 의원을 꼼수 탈당시켜 제도를 무력화하는 등 ‘거야(巨野)’의 입법 폭주 수단으로 악용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현실적으로 거대 양당 간 숙의를 통한 합의가 이뤄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며 “(안건조정위 무력화는) 현실 정치 안에서의 선택”이라고 했다.

2심에서 징역 2년 실형을 선고받고 대법원 확정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조 대표는 “내가 통제하거나 개입할 수 없는 결정 때문에 지금 내 역할과 임무를 포기할 생각은 없다”고 했다. 그는 “조국혁신당 당원만 14만3000명이고, 비례대표 의원도 10명 이상 생긴다”며 “최악의 결과가 나오더라도 그들이 내 뒤를 이어 윤석열 정권 종식을 위해 온 힘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안규영 기자 kyu0@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