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종섭 즉각귀국-황상무 거취점검해야”…당정 갈등 조짐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3월 17일 21시 27분


코멘트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3.17 뉴스1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중앙선거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4.3.17 뉴스1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17일 ‘여당 수도권 위기론’의 핵심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 이종섭 주호주 대사 논란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즉각 이 대사를 소환 통보해야 하고 이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언론인 회칼 테러’ 발언 등으로 논란이 된 황상무 대통령시민사회수석비서관에 대해서도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발언이고 본인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야 한다”며 사실상 황 수석의 사퇴를 요구했다. 총선이 26일 앞으로 다가온 시점에 정권심판론과 총선 위기론이 높아지는 빌미를 줬다는 판단에 따라 ‘이종섭-황상무 논란’에 대해 대통령실에 ‘결자해지’를 요구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 대사는 이날 “공수처가 조사하겠다면 내일이라도 귀국하겠다”며 사퇴 여부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말씀을 드리겠다”고 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 문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들께 피로감을 드릴 만한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이 대사의 즉각 귀국을 요청했다. 한 위원장은 ‘이 대사 문제와 관련해 대통령실에 따로 말을 할 것이냐’는 질문에 “제가 충분히 취지를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이날 오전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니 용산 대통령실에 어떻게 이 문제 관련 이야기를 전달할지 고민’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전날 ‘막말 논란’ 끝에 장예찬 후보(부산 수영) 공천을 취소한 국민의힘은 첫 선대위 비공개 회의에서 총선 전 서둘러 자진 귀국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그래야 야당의 ‘도주 프레임’ 공세에서 벗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뉴시스
이날 윤석열 대통령 핵심 참모 출신인 김은혜 전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도 “이 대사는 즉시 귀국해 공수처 조사에 임하시기를 바란다”며 “공수처 수사 일정을 조사 대상자에게 맞출 수 없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김 전 수석은 황 수석에 대해서도 “자진 사퇴하기 바란다”며 “수년 전의 막말로도 많은 여당 후보가 사퇴했다. 대통령실 수석이 예외가 될 수 없다.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다”고 했다 .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 대사는 도주한 게 아니다. 공수처가 부르면 언제든 온다고 했다”며 여당의 조기 귀국 요구에 대해 불쾌감을 드러냈다. 대통령실의 다른 고위 관계자는 대통령실이 이 대사 사퇴를 검토하고 있다는 관측에 대해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대통령실은 황 수석 논란에 대해서는 일단 “실수인 것은 분명하지만 수석 직을 내려놓을 만한 사안은 아니다”라며 황 수석의 개인 사과 수준으로 매듭짓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韓, ‘수도권 위기론’ 핵심원인 이종섭 논란에 ‘자진귀국’ 카드 꺼내

ⓒ뉴시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는 즉각 소환통보해야 하고, 이종섭 주호주 대사는 즉각 귀국해야 한다. 이 문제는 총선을 앞두고 정쟁을 해서 국민들께 피로감을 드릴 만한 문제가 아니다.”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기자들과 만나 ‘수도권 위기론’의 핵심 원인으로 지목된 이 대사 출국 논란에 대해 ‘4·10총선 전 자진귀국’ 카드를 꺼냈다. 여당 핵심 관계자는 “이 대사가 빨리 귀국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이 문제를 정치적 소모전으로 가면 안 된다”는 것이 한 위원장과 당의 입장이라고 했다. 다만 한 위원장은 이 대사의 임명 철회 요구는 고려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 내부에서는 수도권 출마 후보를 중심으로 ‘런종섭’ ‘도주 대사’ 등 야권의 프레임에서 벗어나기 위해 이 대사가 즉각 귀국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분출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 핵심 참모 출신인 김은혜 전 대통령홍보수석비서관은 “이 대사는 즉시 귀국해 공수처 조사에 임하시기를 바란다”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김 전 수석은 경기 성남 분당을에 출마했다.

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는 “한 위원장은 이제 용산 대통령실에서 뭔가를 좀 해줘야 한다는 기대를 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이 대사가 다음 달 열리는 재외공관장회의 전에 조기 귀국하는 방안에 대해서 가능성이 낮다는 반응이 나와 당정 간 긴장 기류도 감지된다.

“韓, 대통령실에 李 즉시 귀국 건의한 듯”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이 대사가 즉시 귀국해야 한다”고 두 차례 말했다. 한 위원장은 오전 선거대책위원회 첫 회의 전 비공개 사전회의에서 윤재옥, 안철수, 나경원, 원희룡 공동선대위원장 등에게 이 대사 논란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선대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각자 방식이나 정도의 차이는 있었지만 ‘국민들의 걱정과 민심 악화 측면을 두루 고려해 이 문제를 빨리 정리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이 회의에서 직접 대통령실에 이 대사 논란 해결을 건의 가능성도 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선대위 핵심 관계자는 “한 위원장이 ‘인사권자는 대통령이니 용산 대통령실에 어떻게 이 문제 관련 이야기를 전달할지 고민’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오후 ‘이 대사 문제를 대통령실에 따로 말하는 걸 생각하는지’ 묻는 질문에 “제가 충분히 취지를 말씀 드렸다”며 부인하지 않았다. 다만 여당 핵심 관계자는 “다만 ‘아직 잘못이 드러난 게 없는데 수사 종결 전에 먼저 퇴진시키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것이 한 위원장의 생각”이라고 했다.

당에서는 “용산이 결자해지해야 한다”는 요구가 이어졌다. 함운경(서울 마포을) 최원식(인천 계양갑) 후보 등 후보 9명은 16일 “대통령실과 행정부는 국민 눈높이에 맞게끔 이 사안을 처리해주길 바란다”고 입장문을 냈다. 당 지도부 인사는 “대통령실과 정부도 이심전심으로 총선 승리를 위해 조치하길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통화에서 여당 내에서 이 대사의 조기 귀국 및 수사 필요성을 거론한 데 대해 대해 “이 대사는 기본적으로 도주한 사람이 아니지 않느냐”며 “이 대사가 이미 ‘언제든 (공수처가) 부르면 오겠다’고 입장을 내놓지 않았느냐”고 불쾌감을 드러냈다. 여권 일각의 이 대사 사퇴 요구에 대해서는 “자기 살겠다고 여권 전체를 위험에 빠뜨리려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한 대통령실 관계자는 “공수처가 소환 통보를 해야 하는 문제를 여당까지 나서서 얘기하는 건 적절치 않은 거 같다”고 말했다.

韓 “野 심판론” 두고 당내 이견

이날 선대위 첫 회의에선 한 위원장이 “민주당 국회 독재를 심판하는 선거”라며 ‘야당 심판론’을 강조했다. 그러자 나 위원장은 “누구를 심판해 달라는 선거는 국민 마음을 얻을 수 없다”며 선거전략에서 이견을 드러냈다. 나 위원장은 “이번 선거를 관통하는 프레임은 정권, 야당 심판론도 아닌 바로 정치 심판론”이라면서 “정책 진검승부를 펼쳐야 한다. 유권자는 정책 공약 한 줄에 투표의 의미를 찾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안 위원장도 “최근 민심의 흐름을 보여주는 데이터들은 매우 엄중하다”며 “정당 지지도만 보는 착시에서 벗어나 여소야대가 우려되는 민심 흐름을 직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나리 기자 journari@donga.com
이상헌 기자 dapaper@donga.com
권구용 기자 9drag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