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만난 文 “편협한 정치로 통합 멀어져…세상 거꾸로 가”

  • 동아닷컴
  • 입력 2024년 1월 6일 17시 47분


코멘트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문재인 전 대통령이 6일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만나 악수를 나눴다.

한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김대중 전 대통령의 업적을 평가했고, 문 전 대통령 또한 김 전 대통령을 기리는 동시에 윤석열 정부를 향해 쓴소리를 했다.

한 위원장과 문 전 대통령은 이날 오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에서 만났다. 한 위원장은 한 손으로 문 전 대통령의 손을 잡고 다른 한 손은 가지런히 내려 공손한 자세를 취했다. 두 사람은 웃으며 인사를 나눴다.

한 위원장은 이날 축사를 통해 “저는 여당인 국민의힘 대표로 온 것이기도 하지만 김 전 대통령님의 시대를 산 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온 것이기도 하다”며 “김 전 대통령이 계셨기에 이 위대한 나라가 더 자유로워지고 더 평등해졌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90년대에 대학을 다녔다. 그때 김대중 대통령의 새 정부가 미증유의 경제 위기 속에 출발했다”며 “나라의 존망을 걱정할 정도로 어려운 여건에도 불구하고 김 전 대통령은 특유의 뚝심과 지혜로 사람들의 마음을 한데로 모아서 위기를 극복했다”고 평가했다.

한 위원장은 “당시 저희 집에서도 금 모으기 운동에 줄을 서서 동참했다. 지역과 진영에 상관없이 정말 이 나라가 하나가 된 굉장한 경험이었다”며 “지금 이 나라에 꼭 필요한 화합과 공감의 경험을 그때 김대중 전 대통령이 모든 국민들과 함께 해내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의힘은 그리고 저는 바로 그 마음으로 호남에서도, 영남에서도 지금보다도 훨씬 더 열심히 하겠다. 지금 김 전 대통령께서 계셨다면 ‘꼭 그렇게 하라’고 말씀하셨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김 전 대통령의 어록 중 ‘인생은 생각할수록 아름답고 역사는 앞으로 발전한다’는 말을 인용해 “인생은 아름답고 역사는 발전할 것”이라며 축사를 마무리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열린 김대중 탄생 100주년 기념식 ‘하나로 미래로’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 전 대통령도 연단에 서서 “격동의 한국 현대사에서 김 전 대통령과 같은 걸출한 지도자를 가진 것은 우리 민족에게 크나큰 행운”이라며 “시대를 꿰뚫는 혜안으로 앞이 안 보이는 캄캄한 곳에서 길을 밝혀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김 전 대통령은 민주주의의 위기, 민생 위기, 남북 관계 위기, 3대 위기를 통탄하며 ‘나는 이제 늙고 병들어 힘이 없으니 젊은 당신들이 야권 통합으로 힘을 모으고 반드시 정권교체를 이루라’고 신신당부했다”며 “그 당부는 우리 후배들에게 남긴 김 대통령의 마지막 유언이자 제가 정치에 뛰어들게 된 주요한 계기가 됐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통령에 따르면 김 전 대통령의 이같은 발언은 김 전 대통령이 서거 전 마지막으로 함께 한 식사 자리에서 했다고 한다.

문 전 대통령은 윤석열 정부를 향해선 “(김 전 대통령이) 대통령이 염원했던 세상이 다시 멀어지고 있고 세상이 거꾸로 가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민주주의는 다시 위태롭고, 국민경제와 민생이 날로 어려워졌다”며 “얼어붙은 남북 관계와 국제 질서 속에서 한반도 군사적 긴장이 한층 격화됐다. 끊임없이 이어지는 적대와 보복의 정치, 극도로 편협한 이념의 정치로 국민 통합도 더욱 멀어졌다”고 지적했다.

최재호 동아닷컴 기자 cjh12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