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엑스포 투표 2차 지지 위해 각국 대표단과 계속 통화

  • 뉴스1
  • 입력 2023년 11월 28일 15시 46분


코멘트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제173차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를 하루 앞둔 27일 오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인터콘티넨탈호텔 르 그랑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유치 지원 관련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2023.11.27 뉴스1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이 제173차 세계박람회기구(BIE) 총회를 하루 앞둔 27일 오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인터콘티넨탈호텔 르 그랑에서 한덕수 국무총리의 유치 지원 관련 일정을 설명하고 있다. 2023.11.27 뉴스1
박성근 국무총리 비서실장은 28일(현지 시간)로 예정된 2030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를 앞두고 “윤석열 대통령이 우리 측 지지를 공고히 하고 흔들리는 사람은 흔들리지 않게 하게 위해, 특히 2차 지지를 가져오기 위해 각국 대표단하고 통화를 계속 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실장은 이날 오전 프랑스 파리에서 열린 기자 간담회를 통해 “한덕수 국무총리는 프레젠테이션(PT)하기 전까지는 한 표라도 더 가져오기 위해 전화통화와 면담을 계속할 예정”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한 총리는 최종 PT가 시작되기 전까지 30분 간의 PT 연습, 전화 및 면담을 통한 엑스포 유치전에 나설 예정이다.

투표에 앞서 진행되는 최종 PT는 한국, 이탈리아, 사우디 순으로 국가당 20분씩 진행된다. 각국은 이날 PT 내용을 극비에 붙이며 치열하게 준비해왔다.

대한민국은 최종PT에서 10여년 간 지속된 우리 국민과 정부의 유치 노력과 열망, 개최도시 부산의 매력, 참가국 지원 방안 등 부산세계박람회만의 차별화된 강점을 부각하고 세계인을 향한 대한민국과 부산의 진심을 전달할 계획이다.

최종 PT에는 투표권자인 BIE 회원국 대표를 대상으로 그간 교섭활동을 전개해왔던 부산세계박람회를 대표하는 인사 등이 연사로 나서 왜 부산이 최적의 개최지인지 당위성을 전달하게 된다.

이날 PT에선 최초 시작 전 인트로 영상 및 PT 중간과 마지막에 영상이 준비돼 있으며 중간 영상에는 “호응을 많이 얻을 수 있는” ‘깜짝 인물’이 등장한다. 박 실장은 ‘깜짝 인물’에 대해 “대한민국, 부산과 관련 있는 분”이라고 했다.

또한 박 실장은 프랑스 일간 르 피가로지에서 한국 관계자가 “사우디가 1차 투표에서는 우리를 앞설 것으로 예상하지만, 2차 투표에서 95표 대 67표, 기권 몇 표로 그들을 앞설 수 있다”고 발언한 내용을 보도한 데 대해선 “우리도 예측을 못한다”며 “취재하면서 들은 얘기를 쓴 것이기 때문에 의미를 두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조르자 멜로니 이탈리아 총리가 BIE 총회에 불참한다는 외신 보도 역시 “우리도 대통령이 참석하지 않고 사우디도 실권자인 빈 살만이 온다는 얘기를 듣지 못했다”며 “(멜라니) 총리가 현장을 안 온다고 해서 결과를 포기했다고 보기 어렵지 않나 생각한다”고 일축했다.

박 실장은 “대한민국의 진심이 가감없이 전달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며 “국민들과 함께 쉼 없이 달린 긴 여정을 잘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파리=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