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만에 외출 김정은 밀착 수행하는 ‘김창선’…김여정도 뒤늦게 포착

  • 뉴스1
  • 입력 2023년 9월 13일 15시 02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2일 새벽 러시아의 국경도시 하산에 도착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3일 보도했다. 그의 옆에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포착됐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12일 새벽 러시아의 국경도시 하산에 도착했다고 당 기관지 노동신문이 13일 보도했다. 그의 옆에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포착됐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4년 만에 해외 순방에 나선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의 수행비서는 한때 ‘집사’로 불렸던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이 맡은 것으로 보인다. 또 동해 여부가 불분명했던 김여정 당 부부장도 러시아에 동행한 것으로 확인됐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13일 김 총비서가 전날 오전 6시에 러시아 하산에 도착했다면서 관련 사진을 공개했다.

하산역에 도착해 러시아 간부들의 영접을 받으며 이동하는 김 총비서의 사진에는 지근거리에서 그를 수행하는 김 부장이 식별된다.

김 부장은 지난 10일 김 총비서가 평양에서 출발할 때 환송장에서는 식별되지 않았는데, 미리 전용열차에 탑승했거나 하산역에 도착해 김 총비서를 맞이한 것으로 보인다.

김 부장은 과거 김 총비서의 ‘집사’라는 별명을 얻을 정도로 최측근 수행 인사였다. 특히 정상외교 의전담당자로써 김 총비서의 거의 모든 해외 순방에 동행했다. 북미, 북중, 북러 정상회담 준비 과정에서 사전 답사를 통해 김 총비서의 의전을 준비하는 모습이 포착되면서 정상회담에 앞서 그의 동선이 매번 주목을 받기도 했다.

그러나 비핵화 협상 결렬 이후 이어진 코로나19 사태로 김 총비서의 정상외교가 완전히 중단되면서 김 부장의 역할도 상당히 축소될 수밖에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 이 기간 김 총비서의 ‘수행비서’ 역할은 조용원 당 비서 또는 현송월 당 부부장이 도맡았다.

그러다 4년 만에 김 총비서가 북러 정상회담을 통해 ‘정상 외교’를 재개하고 이 자리에 김 부장이 다시 등장하면서 그의 의전담당 역할도 재개된 것으로 추측된다.

활동이 뜸해진 김 부장은 지난 7월 ‘전승절’(한국전쟁 정전협정체결일) 70주년 행사에서 오랜만에 다시 등장해 주목을 받기도 했다. 당시 김 부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북한의 첫 외빈이었던 세르게이 쇼이구 러시아 국방장관이 김 총비서와 함께 ‘무장장비전시회-2023’을 관람하는 사진에서 포착됐다.

이는 김 부장이 지난 7월부터 북러 정상회담을 앞두고 김 총비서의 의전 등을 사전 조율해 왔을 것으로 추측되는 대목이다.

한편 이날 오전까지도 동행 여부가 확인되지 않았던 김여정 당 부부장은 북러 정상회담이 이뤄지고 있는 러시아 보스토치니 우주기지에서 뒤늦게 김 총비서를 수행하는 모습이 포착됐다. 김 부부장은 방명록을 쓰는 김 총비서 바로 옆에서 이를 지켜보는 등 ‘밀착 수행’하는 모습을 보였다.

앞서 김 총비서가 지난 10일 평양을 떠날 때 김 부부장도 환송장에 나왔으나 하산역 도착 사진이나, 러시아 간부들과의 환담 사진에서는 눈에 띄지 않아 평양에 남았을 것으로 추측됐다.

김 총비서의 해외 순방 때마다 ‘그림자 수행’을 해왔던 김 부부장은 지난 2019년 4월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 때도 이례적으로 동행하지 않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