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러 무기거래 최종단계”… 美 ‘스모킹건’ 확보했나

  • 뉴스1
  • 입력 2023년 9월 12일 15시 03분


코멘트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10일 오후 러시아 방문을 위해 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10일 오후 러시아 방문을 위해 전용열차로 평양을 출발했다. (평양 노동신문=뉴스1)
미국 정부가 이르면 금명간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북러정상회담에서 무기거래·군사기술 이전 등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것이란 판단 아래 북한·러시아 양측에 대한 추가 제재 단행을 예고했다.

정 박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는 11일(현지시간) 미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주최 ‘한미동맹 70주년 기념 세미나’에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총비서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의 이번 정상회담을 ‘북러 간의 무기거래 대화의 최종단계’라고 평가했다.

러시아 측이 우크라이나와의 전쟁에 쓸 탄약·포탄 등 재래식 무기를 북한으로부터 공급받는 대가로 방산 원자재 등을 제공하는 합의가 이번 회담에서 이뤄질 것이란 설명이다.

김 총비서는 푸틴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위해 지난 10일 오후 전용 열차편으로 평양을 출발, 우리시간으로 12일 오전 러시아 영내에 진입했다.

푸틴 대통령은 이날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리는 ‘동방경제포럼’(EEF) 총회에 참석할 예정인 만큼, 이를 계기로 블라디보스토크 혹은 인근 지역에서 김 총비서와의 정상회담에 임할 것으로 보인다.

이에 앞서 미 정부는 지난주 북러정상회담 개최 전망에 대한 자국 언론보도 내용을 사실상 확인해주는 방식으로 북한을 향해 ‘사전 경고’성 메시지를 보냈으나, 김 총비서는 이를 개의치 않고 ‘러시아행’을 결정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선 이를 두고 북한의 자칭 ‘핵보유국’으로서의 자신감이 김 총비서의 이번 러시아행에 투영돼 있단 해석도 나온다.

북한이 작년에 채택한 ‘핵무력 정책법령’엔 국가지도부에 대한 핵·비핵공격이 감행됐거나 임박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는 조건이 명시돼 있다.

이와 관련 박원곤 이화여대 북한학과 교수는 “과거 북한이 김 총비서의 동선을 숨겼을 땐 ‘공격을 받을 수 있다’는 두려움이 있었다”며 “그러나 지금은 핵능력에 대한 자신감에서 전보다 과감한 행동을 보이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따라서 미국 등 국제사회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김 총비서가 이번 북러정상회담에서 상호 군사협력 등에 관한 합의를 이끌어낼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전문가들의 관측이다. 러시아 크렘린궁 또한 북러 간 무기거래 전망에 관한 미국 측 경고에 “우리에겐 중요하지 않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런 가운데 일각에선 미국 측이 이번 북러정상회담 준비 상황을 사전에 포착한 것과 마찬가지로 무기거래와 관련해서도 “이미 상당한 증거를 확보했거나 확보할 수 있다고 자신하고 있는 것 같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미 정부는 올 1월 러시아 용병 단체 ‘바그너그룹’이 열차를 이용해 북한으로부터 로켓포 등 재래식 무기와 탄약을 지원받는 정황을 포착한 인공위성 사진을 공개한 적이 있으나, 당시엔 북러 양측 모두 무기거래를 전면 부인했다.

이 때문에 관련 전문가들 사이에선 북러 간 무기거래를 입증할 ‘스모킹건’(결정적 증거) 확보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돼왔다.

매슈 밀러 미 국무부 대변인은 11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이번 북러정상회담 결과를 “면밀히 주시하겠다”며 북러 간 무기거래가 이뤄질 경우 “새로운 제재를 부과하는 데 주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