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영호, 윤리위 제소에도 “4·3 김일성 지시설 부인할 수 없는 진실”

  • 뉴스1
  • 입력 2023년 2월 15일 15시 10분


코멘트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제주 4·3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2.15/뉴스1 ⓒ News1
태영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제주 4·3 관련 기자회견을 마친 후 기자회견장을 나서고 있다. 2023.2.15/뉴스1 ⓒ News1
태영호 국민의힘 최고위원 후보는 15일 ‘제주 4·3 사건이 북한 김일성의 지시로 촉발됐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논란이 된 데 대해 “제주 4·3사건에 대한 김일성 지시설은 부인할래야 부인할수 없는 역사적 진실”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태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자신에 대한 더불어민주당의 징계안 제출 관련 기자회견을 열고 이같이 밝혔다. 앞서 같은 날 오전 민주당은 태 후보에 대한 징계안을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출했다. 징계안 제출에 나선 위성곤 민주당 원내수석부대표 등 제주 지역 민주당 의원들은 태 후보의 의원직 및 최고위원 후보 사퇴를 촉구했다.

태 후보는 기자회견에서 “자유를 찾아온 대한민국에서 내가 알고 있는 사실에 관한 내용을 언급했는데 집단린치를 당하고 있다”며 “일각 주장처럼 4·3사건 관련 정부 진상 보고서에는 김일성 지시로 4·3 사건이 촉발됐다는 내용은 없으며, 남로당 제주도당이 조직적 반경찰 활동을 전개했다면서도 남로당 중앙당의 직접적인 지시가 있었다는 자료는 발견되지 않고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바로 이 부문이 제가 반대의견을 제시한 부분이다. 보고서에는 남로당의 무장 폭동을 ‘조직적 반 경찰활동’으로 명시했다”며 “김대중 대통령도 공산주의자들의 무장폭동이라고 했고, 노무현 정부때 진상 조사에서도 남로당 제주도당의 폭동이라는 점은 인정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당시의 역사적 진실을 얘기한다면 박헌영 등 남로당 지도자들은 미군정의 체포를 피해 평양으로 들어간 상태이고 소련공산당 지시로 남로당에 대한 직접적인 지휘권은 김일성의 평양 중앙으로 이관된 상태였다”며 “남로당 중앙의 직접적인 지시가 없었다는 주장은 터무니 없는 주장이다. 4.3사건은 명백히 평양 중앙의 지시에 의한 남로당 제주도당의 결정으로 일어났다”고 강조했다.

또 “공산당의 운영방식을 보아도 김일성의 개입은 명백하다”며 “공산당은 중앙당 유일관리제로 운영된다. 유일관리제란 중앙당이 내린 결정을 집행하지 않아도 처벌 받고 중앙당의 지시가 없는 문제를 자의대로 결정해도 처벌받는 강철 같은 당 운영 방식이다”라고 했다.

그는 “(김일성은) 제주 4.3사건만은 유별나게 내세웠다”며 관련자들이 애국열사릉에 매장된 사실과 제주 4·3 사건을 다룬 북한 드라마가 제작됐단 사실을 언급했다.

아울러 “유족들에 대한 국가폭력이 지나쳤다는 것과 남로당 봉기론이 양립해야 후손들에게 역사의 교훈이 정확히 전달될 것”이라며 “이러한 역사적 사실도 부인하고 오직 자기만의 주장을 절대화하고 다른 사람의 주장을 망언으로, 극우 색깔론으로 악마화하는 것은 역사적 진실에 대한 지성적인 태도가 아니다”라고 항변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