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6년 만에 장외투쟁, 이재명 ‘단일대오’ 강조했지만…당내 반발 ‘여전’

  • 뉴스1
  • 입력 2023년 2월 4일 11시 55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2.3/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2.3/뉴스1
더불어민주당이 4일 박근혜 대통령 퇴진 촉구 운동 후 6년 만에 서울에서 대규모 장외투쟁에 나선다. 이재명 대표는 ‘원팀’과 ‘단일대오’를 강조하고 나섰고 당 지도부 역시 대거 출동해 이 대표에게 힘을 실어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장외투쟁 시작부터 잡음이 이는 등 ‘역풍’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지속되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서울 시청역 7번 출구 숭례문 방향 도로에서 ‘윤석열 정권 민생파탄·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연다. 이번 집회는 ‘국민 보고대회’ 형식으로 열린다.

행사는 오후 3시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4시 본행사 순으로 진행된다. 본행사에는 박홍근 원내대표, 우상호 국회 이태원 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장, 박범계 민주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을 비롯해 송기헌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 고민정 최고위원 등 지도부가 총출동한다.

이들은 각각 윤석열 정권 일방 독주 규탄, 이태원 참사 책임자 파면 촉구, 검찰 조작 수사 규탄, 김건희 특검 촉구, 윤석열 정권 국정 파탄 규탄 등 윤석열 정부를 향한 총공세를 펼칠 예정이다.

이어 이 대표가 폐회에 앞서 연설을 통해 자신을 둘러싼 검찰 수사는 물론 윤석열 정부의 민생 대응 등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를 낼 전망이다.

이번 행사에는 민주당 지역위원회별로 규탄대회에 참석할 당원들을 동원한 만큼 수천 명이 참석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온다.

이 대표는 전날(3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저와 함께하는 동지라면 문자폭탄 같은 내부를 향한 공격은 중단해주길 바란다”며 “이재명 지지자의 이름으로 공격받고 상처받은 의원에게 사과한다”고 했다.

이어 “작은 차이를 넘어 총구는 바깥으로 돌리고 더 큰 원팀으로 똘똘 뭉치자”며 “민주당이 단단한 콘크리트가 되어 국민의 삶을 지키고, 무도한 정권의 퇴행적 폭주를 막아내자”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단일대오’를 강조하고 있지만 장외투쟁 시작부터 잡음이 이어지고 있다.

중앙당은 장외투쟁에 지역별로 적게는 수십 명에서 수백 명의 인력을 동원하라는 공문을 내렸다. 당 차원에서 ‘무조건 참여하라’고 당직자 전원에게 강요하는 등 이에 따른 불만도 적지 않았다.

장외투쟁을 바라보는 당내 일각의 시선도 곱지 않다. 실제 지난 2일 의원총회에서도 장외투쟁에 대해 ‘민심과 동떨어진 행보’, ‘이 대표 방탄 프레임’, ‘대선 불복 프레임’ 등 각종 우려의 목소리가 나왔다는 후문이다.

조응천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명분으로는 김건희 특검·이상민 탄핵을 내세우지만, 시기나 맥락상으로 검찰의 압박이 최고조에 달해가는 상황에서 맞불 성격이 있다”며 “국민은 결국 민주당 전체가 똘똘 뭉쳐서 또 방탄하는 것 아니냐고 볼 수 있다”고 했다.

친명(친이재명)계 좌장 정성호 의원 또한 전날 라디오를 통해 “장외투쟁이라고 하면 국회 소수당이 국회에서 문제 해결의 방법이 전혀 없을 때 밖으로 나가는 것”이라며 “지금 민주당은 제1야당이고 다수당인데 계속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