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아전인수식 궤변” vs 野 “신독재 국가 폭주”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30일 12시 07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지난 2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서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 사업 특혜 의혹 관련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은 뒤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뉴시스

여야는 30일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에 대한 검찰 조사를 두고 공방을 이어갔다. 국민의힘은 이 대표를 향해 “아전인수식 궤변을 쏟아냈다”고 공격했고, 민주당은 “신독재 국가로 폭주하고 있다”고 맞섰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이 대표는 두 번째 검찰 출두 후에도 여전히 검찰 수사가 조작이고 정치 보복이라고 주장하고 있다”며 “이 대표와 검찰, 둘 중 하나는 국민에게 거짓말을 하고 있다. 누가 국민을 속이고 거짓말을 일삼고 있는지 국민은 기필코 판단하고 심판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지난 토요일 검찰에 출두하며 아전인수식 궤변을 쏟아냈다. 수사 검사에게 33쪽 분량의 서면 진술서를 제출하고 검찰의 질문에 진술서 외에는 어떠한 진술도 하지 않았다고 한다”며 “이 대표는 검찰이 진실을 왜곡하고 기소를 목표로 사실을 조작했다고 주장한다. 죄가 없다고 펄펄 뛰면서 검찰의 질문에 입을 굳게 다무는 것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느냐”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지난 28일 대장동 및 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서울중앙지검에서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를 받았다.

정 위원장은 “본인이 결백하고 검찰이 잘못됐다면 검찰의 질문을 비판하고 조목조목 따져야 하는 것 아니냐”며 “이 대표는 유능한 변호사이지 않은가. 사실 공방, 법리 공방을 못 할 이유가 있느냐”고 말했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왼쪽)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 대표가 대한민국 사법 체계를 깡그리 무시하고 있다. 출석 날짜와 시간을 자기 마음대로 했고, 진술 거부권을 행사했다”며 “이 대표는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고자 했던 사람이다. 대한민국 대통령은 대한민국의 사법 체계를 존중하고 지켜내야 할 책무가 있는 자리”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본인이 억울하다고 얘기만 하고 검찰이 조작하고 있다고 한다. 본인이 변호사인데 어떤 점에서 억울하고 검찰이 무엇을 조작하는지 왜 말하지 못하고 있느냐”며 “그러다 보니 이 대표의 얘기가 전부 허공의 메아리가 되고 있다. 혼자 살아나기 위해 100만 민주당원들을 구렁텅이로 빠뜨리는 처신”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민의힘 비대위원장부터 정책위의장, 대변인, 심지어 당권주자까지 총출동해 야당 대표 공격에 여념이 없다”며 “마치 윤석열 검찰에게 직접 지령이라도 받은 것처럼 조롱과 모욕의 내용도 지라시(사설 정보지) 수준”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여당의 본분인 야당 협조 구하기는 안중에도 없고 선출직 공직자의 품위는커녕 부끄러움도 모른다”며 “야당 대표 공격에 허비할 시간이 있다면 벼랑 끝에 내몰린 국민의 삶 단 1초라도 책임감을 갖고 살펴보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오른쪽)가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검찰권 사유화와 남용으로 신독재 국가로 폭주하고 있다. 경제와 민생의 위기는 철저히 방관하고 할 줄 아는 것은 전 정권 지우기와 야당 때려잡기 뿐”이라며 “집권당은 대통령의 호위병을 자처하고 있으니 이것이야말로 국가의 위기이자 국민의 불행”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 원내대표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사건은 도대체 언제 수사할 것인가”라며 “도이치모터스에 이어 우리기술 주가조작 의혹은 야당이 언급한 게 아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재판의 공판 검사가 우리기술 주가조작에 김건희 여사 모녀가 가담했다는 추가 의혹을 제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실이 허위 사실이라며 야당 대변인을 고발로 겁박해도 재판 중인 공판 검사들을 인사발령을 내버려도 국민의 의혹은 해소될 수 없다”며 “윤석열 정치검찰은 더 이상 법의 수호자가 아니다. 낯부끄러운 권력의 종복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2월 1일, 민주당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TF(태스크포스)가 공개 출범한다”며 “법 앞에 모두가 평등하다는 것을 입증하고 성역 없는 진실규명이라는 국민 기대에 부합하기 위해 모든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