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이재명 檢출석에 “검찰독재정권이 국민 이길 순 없어”

  • 뉴시스
  • 입력 2023년 1월 28일 13시 49분


코멘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검찰에 출석한 28일, 당 인사들은 이 대표를 향한 검찰 수사를 정치탄압, 폭압으로 규정하며 비판적 목소리를 쏟아냈다.

최고위원인 정청래 의원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은 죽지 않는다. 거짓이 진실을 가둘수 없고 불의가 정의를 단죄할 수 없다. 무도한 윤석열 검찰독재정권이 선량한 국민을 이길수 없다”고 밝혔다.

정 의원은 “검찰독재정권의 폭압의 현장, 서울중앙지검에 다녀왔다. 합법을 가장한 정적제거의 현장. 역사는 검찰독쟁권의 계묘사화의 역사적 현장을 똑똑하게 기억할 것이다. 참 나쁜 정권, 비열한 대통령”이라고 비판했다.

정 의원은 “동지란 이겨도 함께 이기고 져도 함께 지는 것. 무거운 짐을 손맞잡고 함께 드는 것. 고난의 길도 영광을 길도 함께 동행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비록 먹구름이 몰려오고 분노의 소낙비가 내리지만 함께 비를 맞다보면 곧 비가 그치고 하늘이 걷히고 밝은 해가 떠오를 것이다”라고 했다.

이어 “머지않은 시간에 봄이 오고 햇살이 비출 것이다. 해맞이 할 준비를 하자. 정권은 짧고 국민은 영원하다. 정권과 국민이 싸우면 반드시 국민이 이긴다. 이재명은 죽지 않는다. 우리는 승리한다”고 밝혔다.

이날 출석 현장에서 이 대표와 마주한 상황에 대해서도 전했다.

정 의원은 “이재명 대표는 차량에서 내려 ‘나오지 말라고 했는데 왜 나오셨어요’라고 말했고 저는 아무말 없이 악수하며 눈빛으로 응원했다. 굳이 말하지 않아도 통하는 이심전심의 마음으로 배웅했다”고 설명했다.

민주당 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검사장 출신 주철현 의원은 “이재명 당 대표의 검찰 출석을 무겁고 참담한 심정으로 지켜보았다”고 말했다.

이어 “‘아무리 겨울이 깊고 길어도 봄을 이길수는 없다. 권력이 아무리 크고 강하다해도 국민을 이길수는 없다’는 이 대표의 발언을 인용하며 ”무도한 윤석열 정권의 검찰사유화를 통한 전례없는 야당탄압을 당당하게 이겨내고, 국민과 함께 기필코 승리해 내겠다. 정의가 이기는 그날까지 우리는 이재명 대표를 중심으로 굳게 뭉쳐 한마음 한뜻으로 전진할 것“이라고 전했다.

남영희 민주연구원 부원장은 ”조금 전 민주당 이재명 당대표가 중앙지검 앞 포토라인에 당당하게 섰다. 먼발치에서 ‘대표님, 힘내세요’라고 외쳤다“고 했다.

남 부원장은 ”윤석열 검찰, 해도해도 너무 한다. 대표의 차량이 진입하기 전, 그 어느 때에도 민간인의 출입을 막지않았던 곳에서부터 당 대표 비서실장, 대변인 등 민주당 인사들의 출입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당국의 행태에 분노를 금할 길이 없었다. 윤석열 검찰은 무엇이 그리 두려운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또 ”오늘 이재명 당대표의 검찰 출석 요구는 성남시 대장동 도시개발 사업관련 당시 이재명 시장이 성남시에 환수했던 이익이 민간 사업자의 몫보다 적었다는 이유를 들어 ‘배임’죄를 묻겠다는 것이다. 지나가던 소가 웃을 일“이라고 강조했다.

남 부원장은 ”역대 지자체 단체장들이 도시개발사업으로 공익 환수한 총액에 비해서도 수십배가 넘는 조단위 이익을 성남시에 돌려준 이재명 시장의 자랑스러운 업적을 대한민국 검찰도 모르지는 않을 것“이라며 ”오히려 천화동인 대주주인 김만배씨 누나가 우연히 윤석열 부친의 주택을 매입한 사실, 대장동 사업 초기 자금 대출관련 부산저축은행 부실 수사 검사 윤석열의 불법 의혹이 선명해지는 것이 두려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