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횡재세 도입’ 이재명에 역공…“대장동 개발이익이 횡재”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27일 10시 45분


코멘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27/뉴스1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1.27/뉴스1
국민의힘은 28일 검찰 조사를 앞둔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향한 공세를 강화했다. 특히 난방비 폭등 지원 재원 마련을 위해 에너지 관련 기업에 ‘횡재세’ 도입을 주장한 이 대표의 발언을 언급하며 대장동과 백현동 개발이익이 ‘횡재’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가 전북에 가서 잘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결백하는데 뭘 잘 지켜줘야 할지 잘 모르겠다”며 “그냥 조용히 조사에 응하는 것이 최상의 방법이 아닌가 싶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국민은 두렵고 겁이 나는 게 있으니 이중, 삼중 장치를 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며 “야당탄압 프레임도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릴 수 없다. 정정당당하게 조용하게 나가서 수사받고 대한민국 사법시스템에 따른 판단을 받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2월인데 벌써 추경을 주장한다. 난방비 폭등을 이유로 내세우지만 당대표 사법리스크와 관련해서 국민의 시선 돌리려는 의도가 있지 않나 생각한다”며 “당과 정부는 서민 부담 완화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민주당이 일말의 책임, 양심이 있다면 빚을 내서 재정을 풀자는 주장은 하지 말아야 한다”고 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국민은 이 대표가 성남시장 당시 대장동 일당과 결탁해 거둬들인 1조원에 가까운 대장동과 백현동 개발이익을 횡재라고 생각한다”며 “이런 횡재를 하도록 설계하고 결재한 사람이 이 대표이므로 이 대표에 횡재세를 물려야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자신의 횡재를 감추고자 말로 국민을 기만하는 잘못된 정치를 그만두라”며 “본인의 횡재에 대한 진실규명부터 하라. 횡재세를 내야 할 사람은 바로 이 대표”라고 말했다.

김석기 사무총장은 “이 대표는 친명계 의원들과 지지자를 모아 세를 과시하며 검찰을 공격하고, 검찰 출석을 하나의 정치 이벤트로 만들려는 심산”이라며 “심지어 장외투쟁 카드도 만지작거리고 있다고 한다. 길바닥에서 조국수호를 외치던 민주당이 이제는 재명수호를 외칠 준비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법과 원칙은 안중에도 없고 오직 이 대표를 지키기 위해 거대의석을 무기로 국민을 향해 선전포고한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이 대표와 민주당은 제발 그만하라. 정치권이 민생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이 대표는 스스로 당대표직을 내려놔야 한다. 그것만이 민주당이 그동안 민생을 외면한 것에 대한 반성의 시작이고 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강조했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횡재세 신설이나 상위 20%를 제외한 국민에게 지원금을 주자는 얘기가 있다. 무려 30조원에 이르는 추경 목소리도 있다”며 “그러나 지금 추경을 얘기하는 것은 다시 한번 포퓰리즘적 재정운용으로 망국으로 가는 길”이라고 지적했다.

정점식 의원은 “민주당과 개딸 뒤에 숨어 본인의 사법리스크를 덮기 위해 혈안이 돼 있는 이 대표에 대한 국민의 시선은 곱지 않다”며 “나쁜 짓하면 혼나고 죄를 지으면 벌을 받는 게 당연하다. 정치보복이라며 죄를 짓고도 책임을 안지려는 얕은 수법은 더이상 통하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