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종북주사파, 北 인권 얘기만 나오면 손사래치며 반대”

  • 뉴스1
  • 입력 2023년 1월 13일 10시 15분


코멘트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외교부·국방부 연두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1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2023년 외교부·국방부 연두 업무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3.1.11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11일 북한 인권 실태를 국제사회에 알리는 것이 안보와 직결된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종북(從北) 주사파는 북한 인권 얘기만 나오면 손사래를 치며 반대한다”고 언급한 것으로 13일 확인됐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 11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국방부와 외교부로부터 신년 업무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북한 인권 문제는 단순한 인권의 문제가 아니라 국가 안보의 문제”라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 발언은 예정에 없이 즉석에서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가 북한 인권 문제 관련 보고를 하자, 윤 대통령을 보고를 중단시키고 자신의 견해를 설파했다고 한다.

윤 대통령은 “종북 주사파들이 북한 인권 얘기가 나오면 철저하게 막는 것도 북한 인권이 곧 국가 안보의 문제이기 때문”이라며 “북한 인권 문제는 단순히 인권 수호의 차원이 아니라 북한 도발을 억제하는 강력한 심리적 요인”이라고 강조했다.

북한 인권 실태를 국제사회에 적극 알려야 세계 주요국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이는 우리 안보 강화에 직결된다는 취지다. 윤 대통령은 ‘북한 인권 문제를 국제사회에 제기하는 데 종북 세력이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인식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종북 주사파 발언) 취지는 북한 인권 침해 실상을 제대로 알리는 것이 보편적 가치를 실현하는 것일 뿐 아니라, 한국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끌어내 북의 도발을 억제하고 힘의 우위를 만들어내는 명분이 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종북 주사파’ 발언은 처음이 아니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10월 국민의힘 원외당협위원장들을 초청해 오찬을 함께한 자리에서 북한의 무력 도발과 관련해 “종북 주사파는 반민주·반헌법 세력”이라며 “우리가 좌클릭을 할 수도, 협치를 할 수도 있지만 종북 주사파는 협치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무력 도발과 영토 침범에 대응해 한미 간 핵자산 공동 기획(joint planning)·공동 실행(joint execution), 자체 핵 무장 가능성 등을 언급하며 대북 정책에 초강경 드라이브를 걸고 있다.

윤 대통령은 11일 공개된 AP통신 인터뷰에서 북핵 관련 한미 공동대응에 대해 “소위 말하는 공동 기획, 공동 실행에 대한 논의가 진행 중”이라며 “도상연습(TTX), 시뮬레이션도 있고 핵 투발 수단의 기동에 관한 연습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또 북한이 9·19 남북군사합의를 위반한 무력 도발을 계속하는 것에 대해 “어떤 오판이 심각한 전쟁상태로 가는 것을 우리는 역사상 많이 봐왔다”다며 “북한의 이러한 불법적인 도발 행위들은 결국 대한민국의 안보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한·미·일 간 안보협력을 더욱 강화하는 결과로 귀착될 수밖에 없다”고 경고했다.

윤 대통령은 당일 국방부·외교부 업무보고에서는 북핵 문제가 더 심각해질 경우를 전제하면서 “대한민국에 전술핵 배치를 한다든지 우리 자신이 자체 핵을 보유할 수도 있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