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권한 밖의 법사위 합의…다음 세입자 월세 미리 정해”

  • 뉴시스
  • 입력 2022년 5월 9일 09시 39분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9일 “마치 현재 세들어 살고 있는 분이 다음 세입자의 보증금, 월세를 얼마로 하라고까지 정해놓고 가면 그게 말이 되느냐”면서 여야 원구성 합의 파기 방침을 분명히 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YTN 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작년 여야 원내대표들의 합의는 이분들이 권한 밖의 일을 행사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여야는 지난해 법사위 권한을 체계·자구 심사로 한정하도록 국회법을 개정하되 21대 국회 후반기 법제사법위원장직을 국민의힘에 넘기는 조건으로 합의한 바 있으나 최근 민주당은 후반기 상임위 재배분 원점 재검토를 주장하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더구나 당시 양당 원내대표들이 예산결산특별위원회는 여당이 맡고 법사위는 여당이 맡는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이제 국민의힘이 여당이고 민주당이 야당이지 않느냐. 그 논리는 어떻게 적용할지 되묻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진행자가 ‘그 당시 원내대표인 윤호중 비상대책위원장의 월권이라고 보느냐’고 묻자, 박 원내대표는 “네, 전 본인들이 행사할 수없는 권한 밖의 일을 당시에 정치적 합의를 했다고 말할 수밖에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부분은 향후 원구성 협상에 참조는 할 것이다. 그러나 국회법을 우리가 뛰어넘을 수는 없다”면서 합의 파기 방침을 분명히 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석열 내각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과 관련해선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자와 마치 다른 장관 후보자 처리를 연계하는것처럼 국민의힘 쪽에서 얘기하는데 정말 천부당만부당한 이야기”라며 “우리는 정치적 거래 성격으로 총리 인준을 고민한 적이 추호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게 물건도 아닌데 흥정하듯이 주고받는 건 상상조차 할 수 없다”며 “당당하면 (한 총리) 임명동의안을 국회에 제출하시라. 그럼 우리도 의원총회를 통해 적격인지 부적격인지 그때 판단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

이재명 상임고문이 6·1 지방선거 광역단체장 과반 승리를 호언한 데 대해선 “좋은 성과라고 본다”며 “지금으로선 8개만 하는 것도 쉽지 않닫고 보는데 목표는 과반을 삼는 게 맞다고 본다”고 했다.

앞서 이 고문은 전날 인천 계양산에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하며 “저의 모든 것을 던져 인천부터 승리하고, 전국 과반 승리를 이끌겠다”고 했다. 자신의 진두지휘를 통해 17개 시도 광역단체장 중 과반인 9개 지역 승리를 장담한 셈이다.

박 원내대표는 “새 정부 출범 직후 치러지는 지방선거라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다. 절반만 이겨도 대단한 성과”라며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던 분들이 다시 투표장에 나온다면, 또 이 고문이 직접 전국을 발로뛰며 지지를 호소한다면 지금보다 훨씬 지지층 결집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이 고문 본인과 부인 수사를 의식한 ‘방탄용 출마’라는 지적에 대해선 “우린 그 논리마저도 이 고문의 재등장에 부담을 갖는 국민의힘이나 그쪽에서 만들어낸 논리라 본다”며 “이미 관련된 수사는 진행되고 있는 것이다. 그것과 선거가 무슨 직접적 연관이 있겠나. 출마의 명분을 희석시키고 폄훼하기 위한 정략적 의도가 담겨있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안철수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이 경기성남 분당갑에서 정면승부를 종용하는 데 대해선 “본인이 무슨 연고를 따졌다지만 (안 위원장) 본인도 인수위 활동에서 도드라지는 성과 없이 정치적 재기를 위한 발판으로 이번 보궐선거를 삼고 있지 않느냐”고 응수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