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영측 “아들, 재검서도 4급…2015년·현재 모두 추간판탈출”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4월 21일 16시 35분


코멘트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뉴스1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뉴스1
병역 판정 논란이 제기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아들이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에서 재검사를 받은 결과 2015년 4급 판정을 받은 결과와 동일한 진단이 나왔다.

21일 손영래 복지부 대변인은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건물 1층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 후보자 아들에 대해 전날과 오늘 양일에 걸쳐 세브란스병원에서 2015년도 MRI(자기공명영상) 등 진료기록과 현재의 상태에 대해 재검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손 대변인은 “2015년 당시와 지금 모두 4급 판정에 해당하는 신경근을 압박하는 추간판탈출증 진단 결과를 확인했고, 이는 후보자 아들의 병적 기록부에 기재된 2015년 4급 판정 사유와 동일한 결과”라고 말했다.

그는 “이번 재검사는 세브란스 병원에서 20일 늦은 오후에 MRI촬영, 21일 신경외과 외래진료를 통해 이뤄졌다”며 “2015년도의 MRI 기록과 진료내역을 함께 가지고 가서 2015년 당시 상태에 대해서도 진단을 요청했다. 이런 검사 기록 등에 대해 영상의학과 교수의 판독과 신경외과 교수의 진단을 받고 진단서를 발급받았다”고 설명했다.

진단 결과에 따르면, 정 후보자 아들은 2015년 당시 제5 요추-천추 간 좌측으로 좌측 제1천추 신경근을 압박하는 퇴행성 추간판 탈출증 소견을 확인받았다.

이번 재검증에서도 2015년과 동일하게 제5 요추-천추간 좌측으로 퇴행성 추간판 탈출증 및 좌측 제1 천추 신경근 압박 소견이 나왔다고 손 대변인은 전했다.

전날 촬영한 MRI 영상에서는 왼쪽 제1 천추 신경(S1 nerve compression)을 압박하는 제5 요추-제1 천추의 추간판 돌출(L5-S1 disc extrusion), 그리고 이로 인한 중앙 척추관 협착증(central spinal canal stenosis) 소견이 나왔다. 이는 2015년 MRI와 비교해 조금 더 진행된 소견으로 판단된다고 손 대변인은 설명했다.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이 21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충정로 사옥에 마련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 앞에서 정 후보자 아들의 병역 특혜 의혹 관련 검사 결과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손영래 보건복지부 대변인이 21일 서울 서대문구 국민연금공단 충정로 사옥에 마련된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의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 앞에서 정 후보자 아들의 병역 특혜 의혹 관련 검사 결과 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뉴스1
손 대변인은 “후보자 아들은 어떠한 특혜나 도덕적으로 부당한 행위 없이 공정하고 엄격한 절차에 의해 병역을 판정받았으며 이런 결과를 충분히 검증한 만큼 병역 판정에 대한 근거 없는 의혹을 이젠 중단해줄 것으로 (정 후보자가)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정 후보자는) 이러한 재검증에도 2015년도 MRI 자료 공개를 국회에서 요청한다면 국회에서 추천하는 전문성을 보유한 의료인들에게 공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며 “현재 정 후보자의 아들 정 씨는 개인 신체 내부가 기록된 민감한 MRI 영상이 인터넷 등으로 유포될까 불안해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보호되는 민감정보인 만큼, 일반인에 대한 정보 유출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각 당이 추천하는 의료전문가들에게 영상자료를 제공하겠다는 게 정 후보자 측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경북대 의대에 재학 중인 정 후보자 아들은 2010년 첫 병역판정 검사에서는 현역 판정을 받았으나 5년 후 부친이 근무하는 경북대병원에서 척추질환 진단을 받고 재검에서 사회복무요원(4급 보충역) 소집 대상이 됐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진단명이 추간판탈출증에서 척추협착으로 변경된 이유, 사람 신체에 존재하지 않는 ‘요추 6번’을 기재한 경위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하면서 병역관련 MRI와 컴퓨터단층촬영(CT) 영상자료 등을 공개할 것을 요구했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