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러시아 제재 동참 여부, 모든 가능성 열고 검토”

  • 뉴시스
  • 입력 2022년 2월 23일 16시 00분


코멘트
청와대는 23일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응한 미국 등 주요국의 러시아 제재와 관련, “우리나라도 국제 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미국 등 관련국들과 긴밀히 소통해오고 있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러시아 제재 동참에 대한 한국의 입장을 묻는 질문에 이같이 말하면서 “다만 아직 향후 우크라이나 정세가 어떻게 전개될 지 불확실한 상황이기 때문에, 정부로서는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고 여러 가지 대비를 하고 있다”고 답했다.

이어 이 고위 관계자는 “어떠한 경우에도 우리 경제에 미칠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고, 국민들이 안정적인 경제 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해 나가면서 관련국들과 협의한다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또 “주요 서방국들은 대화와 제재에 동참하겠다는 의지 피력하고 있다”며 “우리도 여러 가능성 열어놓고 보고 있지만, 이 상황이 얼마나 전개될 것인지, 또 어떤 방향으로 전개될지 각국 대응은 어떻게 될지에 따라서 우리 대응도 조정될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 등 주변국과의 구체적인 협의 내용에 대해선 “외교적 채널에서 협의된 사항이라 공개적으로 말할 수 없다”고 함구했다.

앞서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에 진입하면서 미국, 유럽연합(EU)을 비롯한 서방 국가들은 일제히 제재로 대응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22일(현지시간) 백악관 연설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 행보를 ‘침공’으로 규정하고, 금융기관 등에 대한 제재를 발표했다.

유럽연합(EU)은 프랑스 파리에서 외무장관 회의를 통해 러시아 의회 구성원 351명 등의 제재에 합의했다고 밝혔으며, 영국도 러시아 로시야은행, IS은행, 제너럴은행, 프롬스비아즈뱅크, 흑해은행 등 은행 5곳을 상대로 제재를 부과하기로 했다.

일본 역시 대러 제재에 동참한다. 반도체 제품, 금융 등 제재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구체적으로는 인공지능(AI), 양자 컴퓨터, 항공우주 등 하이테크 기술이 상정되고 있다. 이 밖에 싱가포르, 대만 등도 제재 동참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 역시 미국 등 서방 국가로부터 러시아 제재 동참 요구를 받은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다만 정부 러시아 제재로 인한 국내 경제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최대한 신중하게 움직일 것으로 전망된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우리가 희망하는 바는, 이 지역(우크라이나)에서 대화의 끈을 놓지 않고 당사국들이 임하고 있기 때문에, 더 많은 외교적 노력을 기울여서 긴장이 완화되고 평화적으로 해결되길 바라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러시아도 우리 신북방 정책에 중요한 협력 당사국”이라며 “지난 2020년 수교 30주년을 맞아서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의 내실화하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에, 이번 사태가 평화적으로 해결되는 것이 우리 국익에도 많은 도움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 고위 관계자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적 지원이 파병 가능성에 대해선 “다양한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지만, 군사적 지원이나 파병은 우리와 해당이 되지 않는다”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지금 검토하고 있는 것은 외교적 조치 상황이 중심이 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