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김종인, 李에 긍정적”…‘책임총리제’에 安 언급하기도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2월 7일 09시 40분


코멘트

‘책임총리제’ 언급…안 후보와 김동연 후보?
여론 조사 관련 “이 정도면 이긴다고 생각”
“김 씨 과잉 의전, 이미 사과…가짜뉴스 지나치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중앙당사에서 열린 선대위 본부장단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가 전날 오후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의 사무실에서 열린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와 김 전 위원장의 비공개 회담에 대해 긍정적인 뜻을 밝혔다.

송 대표는 7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비공개 회담 전 “김 전 위원장이 갖고 있는 경제민주화의 철학은 박근혜 전 대통령 때도 수용되지 않았다. 윤석열 후보 역시 마찬가지일 것”이라며 “오히려 이재명 후보와 경제 철학이 맞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있었다고 밝혔다.

이에 사회자는 ‘김 전 위원장도 이 같은 생각에 동의했느냐’고 묻자 송 대표는 “그렇다”며 “김 전 위원장의 경제 철학을 이해할 수준이 이 후보와 윤 후보가 비교가 안 된다고 생각한다. 먼저 동의했다고 들었다”고 답했다.

다만 김 전 위원장의 이 후보의 지지 선언 가능성에 대해선 “지지가 아니라 국가 나아갈 올바른 방향에 맞는 조언이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이 이야기는 후보한테 직접 물어보시라”고 덧붙였다.

또 범여권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이 후보나 민주당 선대위 기본 생각은 정파에 관계없이 능력 있는 분들을 발탁해서 통합 정부를 만들겠다는 것”이라며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에 대해서도 이번 선거에 돕냐 안 돕냐에 상관없이 안 후보가 제기한 과학기술 강국이란 대한민국 어젠다를 적극 수용해서 이재명 정부가 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송 대표는 현재의 대통령제가 아닌 연립정부를 구성해야 한다며 ‘책임총리제’를 언급했다. 이에 사회자는 ‘그 책임총리에 안 후보 혹은 김동연 새로운물결 후보를 모실 수도 있다는 말이냐’고 묻자 송 대표는 “누구를 특정할 순 없지만 정파가 연합하려면 그렇게 해야 되지 않겠나. 단순한 장식용 총리를 누가 하려고 하겠나”라고 에둘러 답했다.

최근 여론 조사에서 오차 범위 내 접전을 이어가는 ‘박빙’ 대결에 대해선 “이 정도면 이긴다고 생각한다. 지난 대선후보 토론에서 RE100도 모르고 청약 문제나 사드, 북한 선제타격론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는 후보에게 대한민국을 맡기는 게 국민들도 걱정될 것”이라며 “부동층의 58%가 토론을 보고 지지 후보를 바꾸겠다고 답하는 등 우리가 승리할 것이다. 이 나라를 위해서 (승리)해야 된다”고 했다.

지난 6일 동아일보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4, 5일 전국 만 18세 이상 성인 남녀 1043명을 대상으로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번 대선에 투표할 후보’로 이 후보가 37.0%, 윤 후보가 41.7%로 집계되며, 오차범위 안인 4.7%포인트 격차를 보였다.


송 대표는 또 이 후보의 배우자 김혜경 씨의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선 “이미 사과했는데 계속 가짜뉴스를 만드는 것은 너무 지나친 면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소고기와 초밥 등 개인 식비에 사용한 공금 유용 의혹에 대해선 “공관에서 손님을 초대하면 직원과 사모님이 나와서 같이 음식을 준비해서 손님들을 접대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했다가 사회자가 사실 확인을 재차 하자 “잘 모른다. 저한테 묻지 마시고, 이미 두 분이 사과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회피했다.

최근 이 후보는 지난 3일 김 씨의 ‘과잉 의전’ 논란에 대해 공식 사과문을 전하며 경기도지사 재임 시절 부적절한 법인 카드 사용이 있었는지를 경기도 감사기관에서 감수토록 요청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국민의힘이 “현재 경기도청 감사관은 이 후보가 도지사 재직 당시에 채용한 인물”이라며 감사의 공정성에 대한 의문을 제기해 또다시 논란이 불거졌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