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수정 “김건희 이력, 허위보단 과장으로 잠정적 결론”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2월 21일 10시 48분


코멘트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동아일보DB. 장승윤 기자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 동아일보DB. 장승윤 기자
이수정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선대위원장은 21일 윤석열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의 허위 이력 의혹에 대해 “허위인 부분이 생각보다 많지 않다. 과장인 부분은 꽤 많이 있는 것 같다 이런 잠정적 결론”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이날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김건희 씨가) 서울대 특수대학원에서 EMBA라는 2년짜리 석사 과정을 하신 것은 지금 확인이 되고 있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완전히 허위로 안 나왔는데 나왔다고 거짓말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했다.

이 위원장은 “특수대학원은 대학의 잘못일 수도 있다. (서울대) MBA 과정이 있는데, 또 다른 EMBA라는 과정을 만들어서 결국은 기업체의 대표들을 목표로 토·일요일 교육 과정을 운영하면서 2년짜리 석사를 발급한 것”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그 석사 학위를 받은 사람 입장에서는 ‘석사’라고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제 기준으로는 특수한 교육과정을 괄호 열고 설명을 해야 하는데 왜 안 했느냐, 일반 석사는 아니지 않냐, 특수대학원 석사 아니냐 이렇게 얼마든지 따질 수는 있는 일이라고 보인다”라며 “이런 차원에서 제가 생각할 때 허위라고 보기는 어렵고 과장이라고는 틀림없이 볼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차후에 이력서조차도 왜 정확하게 안 적었느냐 하는 부분은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윤 후보가 알 일이 없는 문제”라며 “그렇기 때문에 이런 부분에 대한 사과는 (김 씨) 본인이 하셔야 한다”라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동아일보DB. 송은석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부인 김건희 씨. 동아일보DB. 송은석 기자
이 위원장은 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장남의 불법 도박과 성매매 업소 방문 의혹에 대해 “부모의 책임이라는 건 무한대다. 저도 자식이 있다 보니까 아들이 어릴 때 음란사이트에 접속한 걸 발견한 적도 있다”라며 “아들에 대한 교육의 책무가 성인이 되면 끝나는 건 아닌 것 같다. 저는 30세가 넘은 아들에게 주말마다 만나서 지금도 잔소리를 많이 한다”라고 했다.

이어 “그래서 내가 키운 자식의 과실과 결혼을 하기 전의 배우자 잘못을 같은 선상에 놓고 볼 수는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윤 후보는 김 씨의 허위 이력 의혹에 대해 “결혼 전 일”이라고 주장했으며 안민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8가지 중 7가지가 결혼 후에 이뤄졌다”라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결혼 후 허위 경력이 있다면) 틀림없이 사과하셔야 하는 게 맞다”며 “수사가 필요하다면 (여야) 양측 모두 수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불법이 있으면 당연히 수사해야 하는 거 아니냐”라고 입장을 밝혔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