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간 이재명, 전두환 기념비 밟아… “尹, 존경해서 못 밟을듯”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10월 22일 13시 41분


코멘트

“尹, 전두환 이름이 가지는 엄혹함 전혀 이해 못 해”
“반성은커녕 사과사진으로 2차 가해, 한국판 홀로코스트법 제정해 처벌해야”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참배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2일 국민의힘 대선 주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 옹호’ 발언 논란과 관련해 “전두환이라는 이름이 가지는 엄혹함을 전혀 이해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이날 대선 후보로서 첫 일정으로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찾아 참배한 후 기자들과 만나 “윤 전 총장의 말은 특별히 놀랍지 않다”며 이렇게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주의는 어느 날 오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수많은 사람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지고 지켜온 것”이라며 “(윤 전 총장은) 민주주의, 인권과 평화를 위해서 어떠한 역할도 하지 않았고 민중들의 피와 땀으로 만들어진 민주주의 체제 속에서 혜택만 누리던 분”이라고 직격했다. “살인강도도 살인강도를 했다는 사실만 빼면 좋은 사람일 수 있다. 무슨 말씀을 더 드리겠느냐”고 비꼬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방문해 전두환 비석을 밟고 지나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방문해 전두환 비석을 밟고 지나가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선 “예우가 박탈됐으니 (호칭이) 전두환 씨가 맞겠다”며 “전두환 씨는 내란범죄의 수괴이고 집단학살범이다. 국민을 지키라는 총칼로 주권자인 국민을 집단살상한, 어떠한 경우에도 용서할 수 없는 학살반란범”이라고 했다. 또한 “국가의 폭력범죄에 대해서는 공소시효와 소멸시효를 배제하고 살아있는 한 반드시 처벌하고 영원히 배상하고 진상규명해 기록해야 한다”며 “전두환 그 분이 오래 사셔서 법률을 바꿔서라도 처벌받게 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지사는 이날 민족민주열사묘역 입구 땅에 박혀 있는 ‘전두환 기념비’를 밟기도 했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도 지나갔느냐”며 “존경하는 분이면 밟기가 어려웠을 텐데”라고 뼈 있는 농담을 했다. ‘전두환 기념비’는 1982년 전 전 대통령의 전남 담양군 방문을 기념해 세워졌던 비석으로 광주·전남 민주동지회가 비석의 일부를 떼어내 가져와 참배객들이 밟고 지나가도록 설치했다.

이 지사는 민주당 대선 후보로서의 첫 일정으로 5·18 민주 묘역 참배를 택한 이유에 대해 “이 나라의 민주주의는 광주의 피로 만들어진 것”이라며 “많은 사람들이 광주로 인해 인생을 바꿨는데 제가 바로 그 사람 중 한 사람이다. 광주의 진상을 알고 민주주의가 살아있는 공정한 세상을 만들자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광주는 저의 사회적 삶을 새로 시작하게 만든 사회적 어머니”라며 “당연히 가장 먼저 찾아와서 인사드리고 앞으로 어떤 길을 갈지 다짐할 곳”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날 방명록에도 “민주주의는 절로 오는 것이 아니라 만들고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님들의 희생 기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 이재명 경기지사가 22일 오전 광주 5.18 국립묘지를 찾아 방명록을 작성하고 있다. 뉴시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 캠프가 관리하는 소셜미디어 계정에 개에게 사과를 주는 사진이 올라와 논란이 된 것을 언급하며 윤 전 총장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그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윤 전 총장이 전두환 씨를 찬양하고도 반성은커녕 먹는 사과 사진으로 2차 가해를 남발하는 중”이라며 “한국판 홀로코스트법 제정해서라도 처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유럽에는 이른바 ‘홀로코스트 부인 처벌법’이 존재한다. 2차 세계대전이 종식된 지 반세기가 지났어도 나치를 찬양하거나 나치 범죄를 부인하는 이들을 처벌하는 법”이라며 “한국판 홀로코스트 부정 처벌법이 필요하다. 국가폭력에 의한 범죄는 결코 용납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