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선거인단 28% 대 62%, 與 “대장동 여파”… 이낙연 경선승복 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21년 10월 11일 03시 00분


코멘트

[민주당 대선후보 이재명]
이재명, 與경선 누적 득표율 50.29%
정세균-김두관 사표 처리 논란 지속
‘대장동 의혹’ 공방속 바뀐 표심
與지도부 “단합없인 필패 가능성”

與 대선후보 선출된 이재명, 이낙연 손 붙잡고 인사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손을 붙잡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與 대선후보 선출된 이재명, 이낙연 손 붙잡고 인사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선거 후보에 선출된 이재명 경기도지사(왼쪽)가 10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SK핸드볼경기장에서 열린 서울 합동연설회에서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 손을 붙잡고 인사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5주간 이어져 온 더불어민주당 경선 레이스 끝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누적 득표율 50.29%로 결선투표 없이 민주당 대선 후보로 선출됐다. 이 지사는 광주전남 경선을 제외하면 과반 이상의 1위를 한 번도 놓치지 않았지만 마지막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충격패’를 기록했다. 전체 24만8880표 중 7만441표(28.30%)를 기록하며 62.37%(15만5220표)로 1위를 차지한 이낙연 전 대표의 절반에 못 미친 것. 굳어져 오던 ‘이재명 대세론’이 막판 대장동 의혹 논란 속에 사실상 뒤집혔다는 평가다.

이 전 대표 측이 경선 도중 사퇴한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김두관 의원의 득표가 무효표로 처리된 것에 대해 11일 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 신청을 하기로 하면서 결선 여부를 둘러싼 당내 갈등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당 핵심 관계자는 “캠프 차원에서 공식적으로 이의를 제기한 만큼 일단 수용해 검토는 해야 한다”며 “캠프 간 갈등이 지지자 간 싸움으로 확산되면 법적 다툼과 분당(分黨)도 불가피해진다. 그럼 본선 필패다”라고 했다.

○ 與 내부 “당심과 민심 간 괴리 드러나”

이 지사는 10월 6일부터 10일까지 진행된 서울 지역 경선에서 51.45%를 얻으며 이 전 대표(36.50%)를 여유 있게 앞섰다. 하지만 같은 기간 국민과 일반 당원 24만8880명이 참여해 국민여론조사 성격이 강한 3차 선거인단 투표에서 이 전 대표(62.37%)와 이 지사(28.30%)의 득표율이 큰 격차로 뒤집혔다. 여권 관계자는 “당심과 민심 간 격차가 본격 드러난 것”이라고 했다. 3차 선거인단 투표는 투표율도 81.39%로 1차(70.36%)와 2차(49.68%) 선거인단 투표보다 크게 올랐다.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문재인 대통령의 누적 득표율 57.0%를 넘어설 수 있을지까지 기대했던 이재명 캠프는 예상 밖의 3차 선거인단 결과에 당혹스러운 분위기다. 2017년 대선 경선 당시 문 대통령은 누적 투표율 57.0%로 2위 안희정 전 충남도지사(21.5%)를 두 배 이상 차이로 눌렀다. 2012년 경선 때도 문 대통령은 56.5%를 얻어 경선 직후부터 안정적인 당의 대선 후보 자격을 획득했고, 당의 선거운동을 이끌었다.

이 지사는 이날 경선 후 방송 인터뷰 등에서 “제가 모든 지역에서 다 이길 수 없는 것이고, 결국은 국민들의 절묘한 선택이라 생각한다”며 “국민이 언제든지 회초리를 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고 했다. ‘투표 결과에 대장동 사건의 영향이 있지 않냐’는 질문에는 “전혀 영향이 없었을 순 없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이 후보 지명 축하 메시지를 낸 것을 언급하며 “문 대통령도 축하 말씀을 주셨다니까 저는 그냥 당이 결정하는 대로 처분을 기다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 이낙연 측 “경선 사표 처리, 공식 이의 제기”

이 전 대표 측도 이날 예상치 못한 결과에 긴급 대책회의를 열었다. 이 전 대표를 포함한 캠프 소속 의원 전원이 모여 긴급회의를 연 결과 당 대선 후보 경선 무효표 처리에 대한 이의 제기를 규정된 절차에 따라 당 선관위에 공식 접수시키기로 했다. 사실상의 경선 불복 메시지다.

앞서 사퇴한 정 전 총리(2만3731표)와 김 의원(4411표)의 표를 사표 처리하지 않고 전체 투표자 모수에 포함시킬 경우 총 투표자 수는 148만8134표로 올라간다. 모수가 변하기 때문에 이 지사의 득표율도 50.29%가 아닌 49.3%로 내려간다는 게 당과 이낙연 캠프 측 추산이다. 이낙연 캠프 핵심 관계자는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당무위원회가 됐든, 최고위원회의가 됐든, 어떤 형태로든 이번 이의 제기에 대해 재검토해 분명한 결론을 내야 한다”고 했다.

이 전 대표 지지자들도 이날 투표 직후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 앞에 모여 당 지도부의 사퇴를 외치며 무효표 재검토를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다. 이들은 온라인 서명에도 돌입해 “당 지도부와 선관위가 경선 중 수시로 규칙을 변경해 유권자의 투표할 권리를 방해했다”며 “경선 사퇴자들의 표를 인정하지 않고 처음부터 없었던 것처럼 총 투표수에서 제외했는데 지지자를 무시하고 전체 표심을 왜곡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원 게시판에도 이 전 대표가 60%가 넘는 표를 얻은 것을 두고 “이것이 민심”이라며 “사실상 후보 교체 신호”라고 주장하는 게시글도 올라왔다.

유례없는 사태에 민주당 지도부도 당혹스러운 표정이다. 당 선관위원장인 이상민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당규에 중도 사퇴한 후보의 표는 무효 처리한다고 분명히 돼 있다”고 해명했다.

한 지도부 소속 의원은 “가보지 않은 길이라 당장 절차부터 들여다봐야 한다”고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경선 무효표 처리 방식에 대해 이미 이낙연 캠프에서 한 차례 문제 제기한 것에 대해 당 선관위에서 만장일치로 문제가 없다고 결론 내린 바 있다”며 “똑같은 내용을 다시 문제 제기한다고 달라질 것은 없다”고 했다.

다만 또 다른 핵심 관계자는 “이번 대선은 정권 재창출이냐, 교체냐를 두고 여야 간 끝장 싸움으로 전망되는 만큼 내부 단합 없이는 필패 가능성이 높다”며 “일단 이낙연 캠프 측의 이의 제기를 다시 검토하기로 하고, 그 뒤에 나오는 결과에 대해선 이재명, 이낙연 두 후보가 책임지고 리더십을 발휘해 ‘원팀’으로 단합시켜야 한다”고 했다.

○ 야당 공세, 검찰 수사도 변수
이 지사가 민주당 대선 후보로 확정됨에 따라 야당과의 ‘프레임 싸움’도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9일 경기 지역 경선을 앞두고 페이스북에 “후안무치한 도적 떼가 나라살림을 맡겠다는 건가”라며 국민의힘과의 본선에 앞선 예열에 돌입했다. 민주당도 10일에만 두 차례 대변인 논평을 내고 “실체가 드러나고 있는 ‘국민의힘 게이트’ ‘이익동맹’ ‘부패동맹’에 대해 명백히 밝혀져야 한다”고 당 차원의 대응을 본격화했다.

탄력을 받고 있는 검찰 수사도 핵심 변수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지사가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사장 직무대리 구속 직후 처음으로 유감을 표했지만 추가 측근 비리가 드러나거나 이 지사와의 연관성이 조금이라도 불거질 경우 치명타가 불가피해진다.


허동준 기자 hungry@donga.com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더불어민주당#이재명#누적 득표율#대장동 여파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