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차질없는 백신 접종, 정당한 평가 받아야”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5월 10일 11시 03분


코멘트
10일 춘추관에서 취임 4주년 대국민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10일 춘추관에서 취임 4주년 대국민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4주년인 10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접종 등을 통한 일상 회복과 완전한 경제 회복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진행해 지난 4년을 돌아보고 남은 임기 국정운영 계획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남은 1년이 지난 4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느낀다”며 “국민들은 평범한 일상으로 복귀하지 못하고 있고, 위기 극복을 넘어 위기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고 운을 뗐다.

문 대통령은 우선 “코로나19와의 전쟁에서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며 “백신 접종에 속도를 내면서 집단 면역으로 다가가고 있다. 코로나를 종식시키지 못해도 덜 위험한 질병으로 만들고 일상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접종이 다소 늦었다는 사실에 아쉬움을 표했다. 다만 “백신 개발국도 아니고 대규모 선 투자를 할 수도 없던 우리 형편에 백신 도입과 계획을 치밀하게 세우고 차질없이 접종하고 있는 것은 정당한 평가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국민 두 배 분량의 백신을 확보했다”며 “내년에 필요한 물량까지 고려해 추가 물량 확보에 노력을 계속해 나가고, 접종 속도도 높여나갈 것”이라고 약속했다.

아울러 “국산 백신 개발에 총력 지원하고, 동시에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 백신 생산의 글로벌 허브가 되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도 덧붙였다.

“우리 경제, 11년 만에 4% 이상 성장률 달성할 것”
취임4주년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취임4주년 특별연설하는 문재인 대통령. 뉴시스

문 대통령은 경제와 일자리 회복과 관련해선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모든 경제 지표가 견고한 회복의 흐름을 보여주고 있다”며 “소비가 살아나고, 경제 심리도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호전됐다”고 했다.

이어 “더 빠르고 더 강한 경제 반등을 이루겠다. 올해 우리 경제가 11년 만에 4% 이상의 성장률을 달성하도록 역량을 총동원하고 민간의 활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완전한 경제 회복’에 이르는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회복”이라며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을 두겠다. 디지털, 그린 등 미래유망 분야에서 대규모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도록 투자 확대와 함께 인재양성과 직업훈련 등을 강력히 지원할 것이다. 특히 고통이 큰 청년과 여성들에게 각별한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완전한 경제 회복의 종착점은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며 “소상공인·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 노력하고 고용보험 적용 확대와 국민취업지원제도의 안착을 통해 고용안전망을 보다 튼튼히 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 속 강한 경제로 거듭나고 있음을 재차 강조했다. 또 지난해 강력 추진 계획을 밝혔던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와 관련 “전 세계의 시대적 과제가 되면서 올바른 방향이었음이 증명 됐다”며 “임기 마지막까지 한국판 뉴딜을 힘있게 추진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제2벤처붐이 코로나 위기 상황에서 더 확산되고 있는 것은 우리 경제의 역동성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이라며 “정부는 신산업과 혁신 벤처를 우리 경제 미래로 삼고, 전폭적 지원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조혜선 동아닷컴 기자 hs87c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