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무수석 “USB 공개, 선거용 아니라면 야당도 명운 걸어야”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2일 09시 21분


코멘트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뉴스1 © News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 /뉴스1 © News1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2일 2018년 4·27 판문점 남북 정상회담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건넨 ‘USB메모리’를 공개하라는 야당의 주장에 “절대 공개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최 수석은 이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외교상 기밀문서이고, 정상회담 장소에서 건네진 것이기 때문에 (대통령)기록물로 가지 않아 열람도 안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최 수석은 “기록물로 간 전 대통령들의 경우 재판 등 과정에서 필요성이나 국회에서의 의결을 거치지 않으면 못하게 돼 있다”라며 “기밀분류에 따라 열람조차 안 되는 게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국론이 분열되고 가짜뉴스 허위주장이 걷잡을 수 없을 정도”라며 “그러면 책임있게, 책임을 전제로 검토는 해볼 수 있는 게 아니냐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일)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버려야 할 구시대 유물 같은 정치로 대립을 부추기며 정치를 후퇴시키지 말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최 수석은 “청와대에서 검토한 바도, 보고한 바도 없어 추진을 안 했는데 무조건 ‘극비리에 추진했다’고 ‘이적행위’라고 하고, 국정조사나 특검을 얘기하니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설명이 안 된다”라며 “제가 보기에는 야당이 근거를 넘은 것은 물론이고 큰 실수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무런 근거도 없이, 그리고 할 수 없는 일을 추진했다고 규정을 해버리고, 대통령이 말하라고 한다”라며 “집권을 통해서 책임 있게 국가와 국민을 위해 국정 운영을 하겠다는 게 정당의 존재 이유인데 그걸 포기한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가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에 대한 법적조치를 예고한 것에 대해 최 수석은 “법적 대응보다 더한 것도 해야 된다”라며 “법적 대응이야 사법부 판단을 기다려야 되지만 그것보다 더 강력하게 이것은 용인할 수 없다(고 생각해) 검토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지금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아무 근거 없이 의혹제기를 한다고 정상회담에서 있었던 일, 오갔던 것을 무조건 다 공개하면 나라가 뭐가 되겠나”라며 “야당이 자신있으면 책임 있게 걸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책임한 마타도어나 선거용 색깔론이 아니면 야당도 명운을 걸어야 되는 것 아닌가”라며 “청와대에서도 책임을 걸고 할 수 있는 일은 하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최 수석은 야당의 의혹 제기에 대해 “대통령 상대로 그런 표현(이적행위)을 썼다는 것이 문제라는 것도 있지만 국민들한테 어떻게 할 것이며 도대체 국가는 어떻게 되겠나”라며 “앞으로 남북관계는 어떻게 되고, 그것을 바라보는 국제사회나 다른 나라에서 대한민국 외교, 특히 정상외교를 뭐로 볼 것인가”라며 야당의 책임을 분명히 했다.

해당 문건에 문제가 없는데 삭제한 이유에 대해 최 수석은 “청와대에서는 회의 안건으로 올라온 적도 없고, 회의를 했다는 기록도 없고, 대통령님께 보고를 한 것도 없고, 그걸 했다는 사람도 없고, 받아봤다는 사람도 없다”라며 “혹시라도 빈 구멍이 있나 하고 다 점검했고, 점검은 끝났다”고 선을 그었다.

산업부 공무원이 문건을 삭제한 경위를 조사했는지에 대해서는 “파일을 삭제한 것에 대해 수사를 받고 불구속 기소가 돼 저희들이 함부로 할 수도 없다”라면서도 “다만 한 건 한 건 삭제한 것이 아니라 전체 폴더를 삭제했다는 점에서 아무 문제가 안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