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부산시장 공천 불지피는 與…이낙연, 정면돌파 택할 듯

  • 뉴스1
  • 입력 2020년 10월 6일 11시 48분


코멘트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5/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0.10.5/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서울·부산시장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는 쪽으로 가닥을 잡아가고 있다. 선거 일정상 늦어도 다음달 초 결정을 해야한다고 보고 이달 중 당내 의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공천 여부와 함께 귀책 사유가 있을 시 무공천을 명시한 당헌 개정에 대한 의견을 묻는 전 당원 투표 방안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 측 관계자는 6일 뉴스1과 통화에서 “이 대표께서 평소 선거를 다시 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대해 매우 송구하게 생각하고 계신다”며 “공천에 대한 책임을 질 대표께서 신중하게 당론을 모으시겠지만, 당론은 후보를 내는 쪽으로 모아질 것으로 보인다. 결국 당헌 개정 등을 두고 전 당원 투표가 불가피한 상황”이라고 했다.

이번 재보선이 차기 대선의 교두보로 인식되는 만큼 민주당 입장에서도 쉽게 포기할 수 없는 선거다.

다른 관계자는 “후보를 내지 않는다고 해서 책임을 지는 자세라고 볼 수 없지 않나”라며 “당은 당대로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 마련에 나서는 한편 후보를 내서 심판을 받자는 게 당내 대체적인 의견이다. 공천을 놓고 왈가왈부가 길어지는 것 또한 당에는 부담이다. 곧 결정을 낼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앞서 조만간 공천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리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는 지난달 23일 “후보를 낼 것인지 늦지 않게 책임 있게 결정해서 국민들에게 보고하고 그 이후에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했다.

실무 절차를 고려하면 결정 시점은 11월 초순을 넘기지 않아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이달 내 의견 수렴을 통한 지도부의 입장이 어느 정도 정리돼야 한다는 얘기다.

홍익표 민주연구원장도 이날 오전 라디오 인터뷰에서 “(결정 시점을) 늦출 이유가 없다. 11월 초순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고 전했다.

민주연구원은 민주당의 싱크탱크다. 홍 원장은 전당대회 당시 이낙연캠프에서 정책총괄을 담당했다.

홍 원장은 공천에 대해서도 “개인적인 생각이나, 후보를 내 국민에게 평가받는 것이 맞다”며 “서울의 미래와 부산의 어떤 비전을 책임지는 게 공당이 해야 할 더 책임지는 자세다. 귀책 사유를 포함해서 평가를 받고 국민의 선택을 받는 것이 더 합당한 선택”이라고 했다.

이어 “일단 지도부가 어느 정도 입장을 정하고 이에 대해 전 당원에게 내용을 물어볼 수 있다”며 “우리가 이런 생각인데 당원들은 어떻게 생각하냐고 묻는 것이 훨씬 더 책임 있는 결정”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공천하려면 당헌 개정을 검토해야 한다. 재·보궐선거에 대한 특례인 당헌 제 96조 2항에는 ‘당 소속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하여 재·보궐선거를 실시하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자를 추천하지 아니한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현재 당헌대로라면 민주당은 후보를 낼 수 없다. 하지만 공천을 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의원들은 오래전부터 해당 당헌에 단서조항을 첨부해서라도 후보를 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석현 전 의원은 지난 7월 페이스북을 통해 “책임 정치를 선언한 해당조항을 살리되, ‘단, 정치상황에 따라 당무회의의 의결이 있으면 후보를 낼 수 있다’는 단서조항 신설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홍 원장도 이날 “(당헌·당규 개정) 그 당시에 사실 이런 귀책 사유까지는 생각을 못 했다. 그때 중요하게 된 것이 주로 부정부패, 선거법 위반이었다. 고민했던 지점이 지금과 조금 달랐다”며 “당원들의 의견과 국민들의 의견을 들으며 결정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