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김정은, 코로나로 올 공개활동 역대최저… 수술 안 받아”

  • 동아일보
  • 입력 2020년 5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서훈 원장, 국회 정보위 보고
“총 17회로 작년보다 66% 줄어… 북중국경 봉쇄뒤 평양서 사재기”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6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가방을 내려놓으며 자리에 앉고 있다. 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 비공개 
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술이나 시술 등을 받지 않았고 건강에 이상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고 정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훈 국가정보원장이 6일 국회 정보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가방을 내려놓으며 자리에 앉고 있다. 서 원장은 이날 국회 정보위 비공개 회의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수술이나 시술 등을 받지 않았고 건강에 이상이 없는 상태인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고 정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병기 의원이 전했다. 사진공동취재단
서훈 국가정보원장은 올해 상반기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공개 활동을 66% 줄여 역대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국회 정보위원회에 보고했다. 하지만 국내외 정보를 종합한 결과 김 위원장이 이와 무관하게 국정 운영을 해왔고 수술이나 시술을 받지 않아 건강에 중대한 이상이 없는 것으로 파악된다고 국정원은 밝혔다.

서 원장은 6일 국회에서 열린 정보위 전체회의에서 김 위원장의 외부 활동이 올해 1∼5월(6일 기준) 총 17회에 그쳐 지난해 같은 기간(50회)보다 66% 감소한 역대 최저 수준이라고 보고했다고 정보위 더불어민주당 간사 김병기 의원이 브리핑에서 밝혔다. 김 의원은 “김 위원장이 군 전력과 당정회의를 직접 챙기는 등 내부 전열 재정비에 집중한 데다 코로나19 상황이 겹치면서 공개 활동을 대폭 축소했기 때문이라고 국정원은 보고했다”고 했다.

국정원은 김 위원장이 20일의 잠행 기간 동안 코로나19 방역과 물가대책 수립, 군기 확립을 지시하고 외국 정상에 대한 축전을 전달하는 등 정상적인 국정 활동을 해왔다고 보고했다. 김 위원장이 평안남도 순천 인비료공장 준공식에서 공개 활동을 재개한 것과 관련해선 “주민들의 먹는 문제를 해결하겠다는 메시지를 발신하고 자력갱생에 대한 자신감을 주입하려는 의도”라고 평가했다고 김 의원은 밝혔다.

국정원은 지난달 20일(현지 시간) CNN 보도를 전후로 다양한 출처를 통해 김 위원장의 건강을 추적 관찰해 한미 당국이 정보를 공유해 왔다고 보고했다. 또한 북한 지도자가 수술이나 시술을 받았다면 적어도 4, 5주가량 건강관리를 해야 한다는 전문가 소견도 덧붙였다. 김 의원은 김 위원장 오른쪽 팔목의 점을 두고 ‘스텐트 시술에 따른 주삿바늘 자국’이라는 일각의 주장에 “스텐트 시술을 하려면 (주사를 놓는 게) 그 위치가 아니라고 들었다”고 했다.

이와 함께 북한이 1월 22일 코로나19 여파로 북-중 국경을 봉쇄한 후 조미료와 설탕 등 수입품 가격이 급등했고 평양에선 생필품 사재기 현상이 나타났다고도 국정원은 보고했다.

조동주 djc@donga.com·박성진 기자
#국정원#김정은#공개활동 감소#코로나19#북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