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퇴 총선 이후로?’ 의혹 제기…野, 오거돈 성추행 한 목소리 비판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4월 23일 14시 22분


코멘트
야권은 23일 강제 추행으로 볼 수 있는 불필요한 접촉을 했다고 인정한 오거돈 부산시장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오 시장이 의도적으로 사퇴 시점을 제21대 총선 이후로 미뤘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이 시각 현재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통합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을 내 “현직 광역단체장이 자신의 입으로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며 자진 사퇴하는, 보고도 믿고 싶지 않은 일이 벌어졌다”며 “여성 인권과 보호를 최우선으로 한다는 더불어민주당의 민낯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성추행 이후 오 시장의 행보는 파렴치를 넘어 끔찍하기까지 하다”며 오 시장이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미뤘을 가능성이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아울러 “법적 책임은 물론이거니와, 더불어민주당은 석고대죄하고 재발방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며 “오늘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는 디지털 성범죄와 관련한 대책을 내놓았다. ‘대책’ 운운하기 전에 당장 본인들부터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주환 통합당 부산광역시당 수석대변인도 성명을 통해 “‘혹시나’ 했던 오거돈 시장의 미투 의혹이 ‘역시나’였다”며 “여성을 위하고 여성인권 향상과 여성보호를 최우선한다는 민주당의 이중성을 대표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비판했다.

이어 “앞에서는 여성을 위하고 뒤에서는 지저분한 짓을 자행하는 이러한 민주당을 과연 국민들은 어떻게 바라볼 것인가?”라고 물으며 “4·15 총선에서 압승하여 더욱 기세가 등등해진 민주당이 앞으로 이러한 성추행을 얼마나 더 벌일지 참 안타까울 뿐”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사퇴를 넘어 이번 사건에 대해 명백히 수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며 “그에 따른 합당한 죄값을 받아 상처받은 여성들, 부산 시민들의 울분을 조금이나마 풀어주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당 정오규 서동구 전 당협위원장도 페이스북을 통해 오 시장이 사퇴 시점을 총선 이후로 미뤘을 가능성이 있다며 “검찰 수사와 국회 국정조사 특검을 통해서라도 밝혀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의당 여성본부도 책임 있는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혜민 정의당 여성본부 본부장은 브리핑을 통해 “(오 시장의 불필요한 접촉은) 개인의 일탈이 아니다. 정치권 내 공고한 권위주의 문화, 업무상 위력에 의한 사건”이라며 “피해 사실 그 자체에 대한 고발이 명확하게 이뤄져 책임있는 처벌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도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조 본부장은 “씁쓸하게도 놀랍지 않은 사건”이라며 “현실에서 공기처럼 작동하는 업무상 위력 앞에 보통의 일상을 되찾는 것, 이것이 여성들이 마주한 과제였다. 처참한 현실을 변화시키기 위한 법, 제도를 마련해야 할 정치권에서 또 다시 이런 문제들이 발생한 것에 대해 처참함과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끝으로 “정의당은 지난 21대 총선 전, ‘성평등 선거 가이드라인’을 배포하였고, 어제부터 ‘21대 총선 성평등 선거운동 설문조사’를 진행해 성평등한 선거운동이 진행되었는지 조사하며 여성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가해자는 감옥으로 피해자는 일상으로’ 라는 구호에 맞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당내 성평등한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부터 공당으로서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봉오 동아닷컴 기자 bong08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