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중권, 조국-윤석열 일화 공개 박범계에 “檢 수사 접으란 호소”

  • 뉴시스
  • 입력 2019년 12월 28일 16시 22분


코멘트

박범계, 필리버스터 도중 윤석열에 "서운하다"
"조국, 윤석열 좌천 당시 '사표 만류' 당부해와"
진중권 "왜 이시점에 감동적인 일화 공개하나"
"옛 정 봐서 친문 인사 수사 적당히 접으란 것"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28일 과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사표 만류를 당부했던 일화를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 중에 공개한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향해 “친문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접으라는 호소”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이날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관련 필리버스터 도중 윤 총장이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로 지방에 좌천당했던 사실을 언급하며 “그 때 조국 서울대 법전원 교수가 저한테 전화가 왔다. 어떤 경우에도 윤석열과 같은 좋은 검사가 사표를 내게 해서는 안 된다는 당부와 부탁이었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이날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런 보도를 보면 당장 한 가지 의문이 떠오른다”며 “박 의원이 이 귀한 얘기를 왜 이 시점에 하느냐는 것이다. 이 감동적인 일화는 진작에 소개됐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아시다시피 조 전 장관은 거의 수사를 마친 상황”이라며 “가족 관련 혐의는 불구속 기소, 감찰 무마 건은 보강 수사를 거친다고는 하나 기각 결정문의 논리에 따르면 영장이 발부될 것 같지는 않다”고 말했다.

진 전 교수는 “하지만 검찰에서 아직 해야 할 수사가 남아 있다. 이(유재수 감찰 무마) 사건의 사실상 주범들에 대한 수사”라며 “조 전 장관의 혐의에 대한 수사는 일단락됐고, 검찰의 칼 끝은 이제 민정수석에게 해서는 안 될 짓을 시켜 이런 곤경에 빠뜨린 친문 인사들을 향하게 됐다”고 예측했다.

그는 “일단 법원에서 (조 전 장관에 대해) ‘범죄사실이 소명됐다’는 판단을 받아냈으니 검찰에서는 버티는 전 민정수석을 강하게 압박할 것”이라며 “이런 상황에서 박 의원이 대중의 심금을 울리는 감동적인 일화를 공개한 것이다. 옛 정을 봐서라도 수사를 이쯤에서 적당히 접으라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윤 총장이 그런 신파극에 흔들릴 사람도 아니고, 그 사람들에 대한 수사를 접는다고 조국 전 민정수석에게 득이 되는 것도 아니다”며 “따라서 저 정서적 호소는 조 전 장관을 위한 것이 아니라, 그에게 감찰을 무마시키라고 압력을 넣은 그 사람(친문 인사)들을 위한 것으로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진 전 교수는 또 울산시장 선거 개입 사업을 거론하며 “이 건은 사실로 밝혀질 경우 그 파장이 앞의 사건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클 것”이라며 “여당의 중진 의원이 저렇게 정서적으로 호소하기에 이르렀다는 것은 사태가 그들에게 매우 심각한 상황까지 왔다는 것을 의미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윤 총장은 정권이라는 신체에 기생하는 그 암세포를 제거하는 중이다. 이것이 ‘토착왜구와 결탁한 검찰 적폐’라는 것은 암세포의 입장”이라며 친문 세력을 거듭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