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수사해야” “국조 실시”…野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 재조준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일 10시 57분


코멘트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2019.10.1/뉴스1 © News1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2019.10.1/뉴스1 © News1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지도부는 1일 감사원의 전날 서울교통공사 채용비리에 대한 감사 결과 발표에 대해 서울시 책임론을 제기하며 박원순 시장에 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하고, 조속한 국정조사 실시를 위해 더불어민주당이 협조해 줄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손을 번쩍 들어올리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를 비롯한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에서 손을 번쩍 들어올리고 있다. 2019.10.1/뉴스1 © News1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文 실정 및 조국 심판’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 부분(교통공사 채용비리)은 국정조사 실시에 합의해 조사위까지 구성했지만 여당의 의도적 지연, 뭉개기로 실질적인 회의도 하지 못하고 있고 계획서도 채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여당을 겨냥, “더이상 서울시와 민주노총의 눈치를 보지 말고 국조 계획서 채택에 나서달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국감대책회의에 이어 당 공공기관 채용비리 국조특위 회의를 이날 오전 11시30분 국회에서 주재할 예정이다.

하태경 바른미래당 최고위원도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감대책회의에서 “서울시가 고용세습의 몸통이었다”고 주장하며 “검찰은 서울시의 책임자인 박원순 시장을 즉각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하 최고위원은 “제가 오늘 아침 라디오의 인터뷰를 갔는데 제 순서 전에 박 시장이 나와 서울시 고용세습 문제에 대한 감사 결과를 평가하면서 ‘채용비리 없었다’ ‘원래 칭찬받을 일이다’ ‘비정규직 정규직화 시킨 것은 업적이다’라는 얘기를 해 충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감사원은 9월 30일 친인척 채용비리 책임을 물어 김태호 서울교통공사 사장을 해임하라고 박원순 서울시장에게 통보했다.

감사원은 교통공사가 무기계약직 제로(zero)화 정책을 시행하면서 불공정한 경로를 통해 입직한 직원도 정규직 전환을 승인했으며, 근무태만 등의 사유로 징계처분을 받은 사람도 일반직으로 전환하는 등 일체의 평가절차 없이 무기계약직 1285명 전원을 일반직으로 신규채용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박 시장은 이날 오전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지금 감사원의 감사 결과가 적어도 ‘고용 세습’이나 ‘친인척 비리’는 없다라는 게 오히려 확인이 됐다”고 평가했다.

박 시장은 “친인척의 숫자는 80명인가, (감사 결과) 더 늘어났다는 것은 확인이 됐지만 거기에 따른 비리에 대해 특별히 지적당하거나 그런 건 없었다”며 “그 과정에서 이렇게 저만 절차를 거치지 않았다는 지적은 있었다. 그런데 이른바 외주업체들에게 뺏겨서 일을 했던 것인데, 그것을 무기계약직으로 전환시키는 것들은 문제가 없었다”고 덧붙였다.

하 최고위원은 이에 대해 “박 시장이 감사 결과 내용을 전혀 모르구나 (생각했다)”며 “감사 결과를 보면 정규직 전환자의 1285명인 14.9%, 192명이 사촌 이내 친인척이다. 교통공사 자체 조사보다 60~70명이 늘었다. 이게 고용세습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하 최고위원은 또 “거기다 범죄도 발견됐다. 자기 아들 채용청탁이 2건 밝혀졌고, 2015년 정규직화 합의 당시 정보가 새나가서 2016년 나중에 정규직이 된다는 것을 알고 회사에 우회입사한 사례도 있다”며 “박 시장에게 기밀을 관리하지 못한 책임이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건 칭찬 받을 것이 아니고 본인이 사과해야 하는 사안”이라며 “국민 앞에 사죄하고 대한민국 청년 앞에 백배 사죄해야 하는 사안이다. 검찰에서 부르기 전에 자진출두해서 무슨 일이 있었는지 낱낱이 고하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한국당 간사인 이채익 의원도 이날 오전 국감대책회의에서 “서울 교통공사의 고용세습 의혹이 상당부분 사실로 드러났다. 특히 친인척 추천으로 불공정 입사한 사실, 부적격자의 정규직 전환 등 총체적인 문제가 드러났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채용비리는 현대판 음서제도의 부활”이라며 “문재인 정권이 강조한 공정의 가치는 무참히 무너졌다. 위선과 불법을 하나하나 따지고 대한민국 정의를 바로세우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