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경원 “조국 국조·특검 응답없이 의원자녀 전수조사는 물타기”

  • 동아닷컴
  • 입력 2019년 10월 1일 10시 27분


코멘트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45호 회의실에서 열린 ‘文실정·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 등 현안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나경원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245호 회의실에서 열린 ‘文실정·조국 심판 국정감사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 등 현안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일 국회의원 자녀에 대한 입시비리 전수조사에 대해 “당연히 찬성한다”면서도 “조국에 대한 국정조사와 특검에 대해 답하지 않으며 의원 자녀 전수조사를 운운하는 것은 여당의 명백한 물타기다. 더 이상 물타기하거나 시선을 돌리려 장사하지 말고 특검과 국조에 대해 답하라”고 요구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文 실정·조국 심판’ 국정감사 대책회의에서 “이것(전수조사)보다 먼저 제안할 것이 있다”며 “조국 장관과 저, 그리고 황교안 대표 자녀의 특혜 의혹에 대한 특검을 실시하자고 한 우리의 요구에 민주당이 먼저 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국에 대한 국정조사도 당연히 필요하다”며 “지금 조 전 민정수석의 관할(검찰)에서 수사가 진행되지만 너무 많은 압박을 문재인 대통령이 하고 있다. 국회가 나서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특별감찰관 임명과 관련해 “특별감찰관 임명, 매우 시급한 문제다. 이 정권 들어 임명하지 않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친위대인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만들 생각을 접고 이미 법으로 보장된 특별감찰관을 빨리 임명할 수 있도록 여당에 이럴 때 지시 좀 하시라”고 비판했다.

이어 “특별감찰관은 대통령 친인척 등 특수관계자의 비위 행위를 감찰하게 돼있다. 여기에 당연히 전 민정 수석도 대상”이라며 “지금 불거지는 각종 대통령 친인척 의혹과 조 전 수석의 범죄 의혹 등은 특별감찰관이 밝혀냈어야 할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검찰 개혁 방안을 지시한 것과 관련해선 “어제도 우리는 대통령과 이 정권의 독재집권 플랜을 꼼꼼히 살펴볼 수 있었다”며 “공권력이 국민 앞에 겸손해야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 앞에 가장 오만한 공권력이 바로 문 대통령의 권력”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검찰의 민주적 통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며 “그러나 지금 검찰을 무력화시키는 권력기관이 청와대와 법무부다. 논리도 부족해서 도저히 대통령 면이 서지 않는다는 초조함 때문인지 어제는 지시한다는 어색한 표현까지 썼다”고 지적했다.

또 “민심은 문 대통령에게 지시하고 있다. 조국 전 민정수석을 파면하고 국민에게 신뢰 받는 대통령이 돼라”며 “토사구팽이란 말이 있다. 적폐수사 끝에 자신들을 불편하게 하는 검찰을 죽이려 하고 있다. 윤석열 검찰총장 경질 요구가 공공연하게 나온다. 한마디로 조국을 건드린 죄로 사퇴하라는 소리”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복체제 전복을 위한 투쟁의 일환으로 우리 당은 오는 3일 대규모 장외집회를 할 예정이다. 이와 별도로 또 많은 집회가 광화문에서 있을 예정”이라며 “많은 국민들이 참여해주실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금 비상식을 상식으로 포장하며 국론분열을 획책하는 잘못된 정권에 대한 국민 분노가 임계점을 넘었기 때문이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나 원내대표는 이날 회의 전 한국당 국감 상황실 현판식을 갖고 “우리의 현판 내용은 ‘文 실정·조국 심판’ 국감”이라며 “결국 이것이 민생의 시작이라 보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의 무능과 부도덕을 파헤쳐 주시고 또 조국 심판 저희가 꼭 해야 한다”며 “지금 범법자 조국을 검찰개혁 상징, 정의의 사도로 바꾸고 있다. 이 두 가지를 해내야 민생이 시작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한길 동아닷컴 기자 street@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