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미래, 이번엔 ‘혁신위’ 내홍…계파별 셈법 제각각

  • 뉴시스
  • 입력 2019년 5월 27일 15시 09분


코멘트

안철수계, '정병국 전권 혁신위' 중재안으로 제시
손학규 "퇴진이나 2선 후퇴는 없다" 사실상 거절
바른정당계 "손 대표 꼼수 혁신위는 반대" 비판

바른미래당의 내홍이 ‘혁신위원회’ 설치를 두고 재점화되고 있다. 당 내분을 수습할 카드로 혁신위원회가 제시되고 있지만, 혁신위 위원장과 권한을 두고 각 계파간 셈법이 엇갈리며 새로운 갈등의 불씨가 되고 있다.

바른미래당의 국민의당 출신 안철수계 의원들(김삼화·김수민·김중로·신용현·이동섭·이태규)은 2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내 최다선인 정병국 의원을 혁신위원장으로 한 전권 혁신위원회를 중재안으로 제안했다.

이들은 혁신위가 당 혁신과 관련된 모든 의제와 사안을 제한 없이 다루고, 최고위원회는 혁신위 결정을 조건 없이 수용해야 한다고 요구하고 있다. 활동 시한은 6월말까지로 못 박았다.

정병국 의원은 바른정당 출신이지만, 손학규 대표가 4·3 재보선 참패로 내홍이 불거지자 혁신위원장으로 제안했던 인물이기도 하다.

당내 손 대표 퇴진을 둔 갈등을 봉합하고 손 대표에게는 퇴로를 열어주자는 계산이 깔린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손학규 대표 측은 안철수계 제안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사실상 이들의 제안이 손 대표의 퇴진을 이끌어내려는 의도로 보고 “퇴진이나 2선 후퇴는 없다”라고 강경 입장을 보인다.

손학규 대표는 최고위원회의에서 “대표의 퇴진을 전제로 한 혁신위 구성은 애초에 없다”라며 “한국 정치의 유래가 없었던 제3의 길을 바른미래당이 반드시 지켜내 마침내 꽃을 피우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비공개 회의 뒤 기자들과 만나서도 “전권이 당 대표 퇴진이나 진퇴 문제 이런 것을 포함하면 안 된다”라고 선을 그었다. 안철수계가 모든 의제를 다루자고 제안한 데 대해 자신의 퇴진 논의는 포함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다.

손 대표는 이미 외부 인사를 혁신위원장에 영입하는 안을 무게를 두고 혁신위 체제 출범을 검토하고 있다. 혁신위원회 체제를 출범시켜 당 혁신 방안을 일임하고 총선전략기획단도 차차 구성할 것이란 구상으로 보인다.

바른정당계는 일단 안철수계 제안에 대해선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손 대표가 자신의 퇴진 논의를 제외한 혁신위원회를 주장하는 것은 대표직을 연장하기 위한 꼼수로 보고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입장이다.

손 대표가 혁신위원장에 외부 인사를 검토하는 것도 자신의 측근을 앉히는 등의 또 다른 꼼수가 될 수 있다고 경계하고 있다.

바른정당계 한 인사는 “안철수계가 손 대표와 바른정당계 사이에서 중재안을 내놓았는데 일단은 의논해봐야 할 것”이라며 “이번 혁신위는 당내 화합을 모색해야 하는 만큼 당 사정을 모르는 외부 인사가 아니라 당내 사정을 알면서도 중립적인 내부 인사가 맡는 게 맞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