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北 발사체 발사에 한목소리 우려·유감 표명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9일 20시 18분


코멘트

민주 “군사적 도발조치에 깊은 유감…단호히 반대”
한국 “文정권 신기루·콩깍지 대북관에 北 도발로 응답”

© News1
© News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News1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수석대변인. © News1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 News1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 © News1
정치권은 9일 북한이 이날 오후 평안북도 신오리 일대에서 불상 발사체를 동쪽 방향으로 발사한 것과 관련 일제히 우려와 유감의 뜻을 표했다.

범보수권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물론 범진보권으로 분류되는 더불어민주당과 민주평화당까지 ‘유감’을 표명해 눈길을 끈다.

여당인 민주당은 이날 오후 홍익표 수석대변인 명의 서면 브리핑을 통해 북한의 발사체 발사를 ‘군사적 도발조치’로 정의하고 “닷새 만에 반복된 군사적 도발조치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한반도의 긴장을 고조시키는 일체의 군사적 도발에 단호히 반대한다”며 “우리 정부도 정확한 상황 분석과 신중한 접근으로 군사적 위험을 예방하고 확고한 안보태세를 견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미 양국의 굳건한 공조체제와 안보협력이 더욱더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군과 정보당국을 향해 “발사체에 대한 신속한 상황 파악과 면밀한 원인 분석으로 국민적 불안을 해소하고, 철통같은 안보태세를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평화당도 박주현 수석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며 “북한의 자제를 촉구한다”고 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는) 미국의 대북 여론에 나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앞으로의 협상에서 우리의 중재 여지는 물론 북한 스스로 운신의 폭 좁힐 염려가 있다”고 경고했다.

정의당은 ‘유감’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우려의 시각을 확실히 드러냈다.

최석 대변인은 “연이은 (북한의 발사체) 발사행위에 한반도 평화가 흔들리는 일이 없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한반도 비핵화와 관련된 협상이 더딜 때도 있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대화를 시작한 지난 1년 5개월 이후 한반도는 평화의 종착지로 향하고 있다”면서 정부를 향해서도 “신중하게 대응하며, 돌파구를 찾는데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한국당은 “이것이 북한의 실체”라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희경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문재인 정권의 신기루 대북관, 콩깍지 대북관에 북한은 가차 없는 무력도발 재개로 응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 대변인은 “북한의 실상을 온국민이 아는데 오로지 문재인 대통령과 집권 세력만 외면하고 있다는 것이 대한민국 안보위기의 핵심 중 핵심”이라며 “미사일을 미사일로, 도발을 도발로도 부르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이 북핵위기 앞에 5000만 국민을 어떻게 지킨단 말이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부 무장해제, 한미동맹 균열로 초유의 안보위기에 놓인 대한민국의 운명앞에서 자유한국당은 천에 하나, 만에 하나라는 경각심을 가지고 굳건한 안보를 지켜내기 위한 책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합동참모본부가 ‘불상의 발사체’라는 표현으로 발표할 수 밖에 없는 것이 답답하다”고 토로했다.

이종철 대변인은 구두논평에서 “발사 시점으로부터 수십분이 지나도 실체가 모호하기만 하다”며 “우리 군은 북한이 미사일을 쏘면 그게 무엇인지도 금방 파악을 못하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북한이 미사일을 쏜 곳이 북한의 탄도미사일 기지(신오리 미사일 기지)라는 점에서 우려스럽기만 하다”며 “북한이 한반도 정세를 더욱 악화일로로 끌고 가는 것 같아 참으로 유감”이라고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