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1석 회복했지만…평화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 ‘난항’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5일 17시 36분


코멘트

양당 의원수 총 20명…“절차상 1명만 반대해도 구성 어렵다”
평화당 내 반대기류 “정계개편 지켜보자”…의총 열어 재논의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지난해 4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합의식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2018.4.1/뉴스1 © News1
고(故)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와 장병완 민주평화당 원내대표(왼쪽 두번째)가 지난해 4월 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평화당-정의당 공동교섭단체 합의식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2018.4.1/뉴스1 © News1
민주평화당과 정의당이 4·3 보궐선거를 거치며 공동교섭단체 요건인 의석수 총합 20석을 딱 맞게 채우게 됐지만, 양당의 교섭단체 구성 논의는 난항을 겪고 있다.

정의당은 평화당과 손잡고 교섭단체를 구성하는데 적극 나서고 있지만, 평화당에선 반대 기류가 상당하다.

지난 보궐선거 이후 정치권에서 정계개편론이 고개를 들자 평화당 내에선 정의당과 당장 공동교섭단체를 추진하기보다는 정치권의 정계개편 움직임을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5일 평화당 장병완, 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당회의 자리에서 양당의 공동교섭단체 구성과 관련해 온도차를 보였다.

장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서 “4·3보궐선거 결과의 핵심은 거대 양당이 아닌 새로운 정치에 대한 갈망”이라며 “평화당은 국민들의 정치적 선택권을 되찾기 위해 새로운 정치를 만들어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평화당과 바른미래당의 호남계 의원을 아울러 정치권에 ‘제3정당’을 만들어야 한다는 뜻을 강조한 것으로 읽힌다.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 논의에 선을 그은 것으로도 풀이된다.

반면 윤 원내대표는 이날 의원총회에서 “선거제도 개혁, 민생입법처리, 권력기관 개편 등 촛불 개혁의 완수를 위해 평화당과 정의당이 다시 손을 잡을 때가 왔다”며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복원해 국회를 바꾸고, 정치를 바꿔나갈 수 있도록 평화당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논의해주실 것을 정중하게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앞서 평화당은 지난해 4월 의석수 14석으로 비교섭단체였지만, 당시 6석의 정의당과 손잡고 공동교섭단체 구성요건인 20석을 딱 맞게 채워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을 구성했다. 초대 원내대표는 정의당 고(故) 노회찬 전 의원이 맡았다.

그러다 지난해 7월 노 전 의원이 갑작스럽게 별세해 정의당이 1석을 잃자 평화당과 정의당은 예기치 않게 공동교섭단체 지위를 잃게 됐다.

양당은 비교섭단체로 돌아가면서 국회 상임위원회 간사직을 잃고 교섭단체 원내대표 회동에도 참여할 수 없게 됐다. 원내 영향력이 대폭 축소된 셈이다.

이에 평화당은 호남출신 무소속 의원들에게 꾸준히 ‘러브콜’을 보내며 공동교섭단체 복원을 시도했으나 번번이 무산됐다.

그러다 올해 들어 국민의당 출신 바른미래당 일부 의원들과 재결합 논의가 본격적으로 이뤄지면서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 구성은 현안에서 뒷순위로 밀린 양상이다.

옛 국민의당에서 함께 활동한 평화당·바른미래당 소속 호남출신 의원들은 올해초 양당을 아우른 ‘제3지대’를 만들자는데 뜻을 모았다. 이러한 계획에 대해 바른미래당 내에서 거센 반발이 나오면서 양당 호남출신 의원들 간 논의는 수면 아래로 가라앉은 상태다.

평화당 소속 한 의원은 “이제 보궐선거도 끝났으니 제3지대 논의를 다시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라며 “정의당과 곧장 교섭단체를 구성하기보다는 정계개편 흐름을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특히 평화당 일부 의원은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재구성할 경우 ‘탈당’도 불사하겠다며 강하게 반발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정의당과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한 이후에는 탈당 움직임을 저지하려는 당내 압박이 더욱 거세질 것인 만큼 당적을 옮기기가 한층 어려워져 향후 정계개편 움직임에 기민하게 대응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이 때문에 양당은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위한 ‘절차상 조건’을 충족하기 어렵게 됐다.

평화당과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하려면 실무 절차상 양당 소속 국회의원 20명 전원의 서명이 필요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가운데 단 1명이라도 서명하지 않으면 공동교섭단체는 성립될 수 없다는 의미다.

국회 측은 “국회에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보고하기 위해선 소속 의원이 서명 날인한 첨부서류가 있어야 한다”며 “만약 참여 의원이 20명에 못 미친다면 공동교섭단체 요건이 충족되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이에 평화당은 이날 공동교섭단체 구성에 대해 뚜렷한 결론을 내지 못했다.

최경환 원내대변인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공개 의원총회를 마친 뒤 “짧은 시간 논의될 사항이 아니라서 9일 저녁 의원총회를 다시 열어 충분한 시간을 갖고 논의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