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섭단체 회복 가능성 높아진 정의당…의미와 전망은?

  • 뉴스1
  • 입력 2019년 4월 4일 16시 18분


코멘트

공동교섭단체 구성 시 개혁입법 동력
평화당 내 일부 반발 여론은 변수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여영국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창원성산 국회의원 단일화후보 당선자 등이 3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선거사무소에서 손을 잡고 환호하고 있다. © News1
이정미 정의당 대표와 여영국 더불어민주당·정의당 창원성산 국회의원 단일화후보 당선자 등이 3일 경남 창원시 성산구 선거사무소에서 손을 잡고 환호하고 있다. © News1
정의당이 경남 창원성산에서 치러진 4·3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 승리하며 원내 교섭단체 지위 회복 가능성도 커지게 됐다.

고(故) 노회찬 원내대표의 빈 자리를 여영국 의원이 채우며 6석의 의석수를 확보, 민주평화당(14석)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다시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국회법에 따르면 소속이 다른 정당이라도 의원 수 20명 이상을 확보하면 공동의 교섭단체 구성이 가능하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4일 KBS 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평화당과의 공동교섭단체 재구성 가능성에 대해 “이제 곧바로 평화당을 만나서 이야기를 진행해나갈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정동영 평화당 대표나 이용주 의원 등이 지원유세도 오셨고 힘을 많이 실어주셨다”며 “그 뜻은 앞으로 향후에 국회의 가장 개혁적인 교섭단체를 공동으로 추진해나가자고 하는 그런 숨은 뜻도 있을 것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정의당이 평화당과 함께 공동교섭단체인 ‘평화와 정의의 의원 모임’을 구성하게 된다면, 보수 쪽으로 다소 쏠렸던 교섭단체 구도에도 균형이 잡힐 것으로 보인다.

이 경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으로서는 보수 성향의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사이에서 제대로 목소리를 내지 못했던 상황에 다소 숨통이 트이게 된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국회 내 개혁입법 논의에도 탄력이 붙을 가능성이 높다. 당장 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4당이 힘을 모으고 있는 선거제도 개혁 패스트트랙 추진 작업에 힘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공수처(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과 검경수사권 조정 관련 법안 등 사법개혁 관련 법안 논의에도 속도가 붙을 수 있다. 친(親) 노동자 성향인 정의당으로서는 탄력근로제 확대 등 각종 노동 현안에 대해 교섭단체로서 자신의 목소리를 낼 수 있게 된다.

물론 변수도 없지 않다.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놓고 평화당 내부의 기류가 복잡하기 때문이다.

탄력근로제 등 일부 현안들을 놓고 정의당과 입장이 다른 의원들이 존재하는데다가, 몇몇 의원들을 중심으로 정의당과의 공동교섭단체보다는 향후 바른미래당 내 호남권 의원들과의 재결합을 바라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내년에 치러질 21대 총선을 앞두고 공동교섭단체 구성이 더욱 절실한 곳이 정의당인 상황도 평화당 입장에선 굳이 공동교섭단체 구성을 서두를 필요가 없는 이유 중 하나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