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 앞둔 靑 ‘조직 다잡기’…文대통령 ‘경제일정표’ 소화

  • 뉴스1
  • 입력 2019년 1월 27일 11시 58분


코멘트

최근 공직기강서 靑 직원들 대상으로 가방검사 등 진행
깜짝 인사발표 주목…민노총 경사노위 참여 논의 눈길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백악실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25일 오후 청와대 백악실에서 김명환(왼쪽 두번째) 민주노총 위원장, 김주영 한국노총 위원장과 비공개 면담을 하고 있다. 왼쪽은 이용선 시민사회수석. (청와대 제공)
설을 앞둔 청와대가 직원들을 대상으로 가방검사 등 특별감찰활동에 나서면서 ‘조직다잡기’에 들어갔다. 명절을 앞두고 자칫 기강해이가 발생할 수 있는 만큼 사전단속에 나선 셈이다. 민간인 사찰 의혹 등이 제기된 일명 ‘김태우 사태’로 부침을 겪었던 민정수석실 소속 공직감찰반(옛 특별감찰반)도 구성을 끝마치고 곧 활동을 재개한다.

집권 3년차를 맞아 조직쇄신에 나서고 있는 문재인 대통령은 이에 따라 이번 주 내 현재 공석인 청와대 비서관 자리를 채우는 등 일부 인사를 단행할 가능성이 있어 주목된다. 아울러 올해 초부터 경제행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문 대통령은 금주에도 예정해둔 ‘경제일정표’를 소화하면서 설 밥상머리 민심을 잡기 위해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27일 청와대에 따르면 최근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은 청와대 직원들에게 특별감찰활동을 실시한다고 공표하고 퇴근하는 비서관, 행정관들을 대상으로 가방검사를 진행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뉴스1과 통화에서 “연휴 전후나 대통령 해외순방 때 매번 해왔던 검사”라고 전했다.

다만 이번 검사는 어느 때보다 분위기가 엄숙했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 집권 3년차 국정운영 동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설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어서다.

조국 민정수석은 22일 “정부 출범 3년차를 맞이하면서 음주운전, 골프접대 등 공직사회 전반에 걸쳐 기강해이가 심화되고 있다는 비판이 언론 등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말했다. 8일 임명된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취임 일성으로 춘풍추상(春風秋霜)을 언급했고 최근엔 비서진을 향해 “현안에 대한 개별적 발언을 자제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곧 활동할 공직감찰반은 이전보다 좀 더 가열차게 움직일 것이란 예상이다. 조 수석은 김태우 사태로 전원교체된 공직감찰반과 관련, 지난달 28일 박완기 감찰반장 선임 이후 감사원과 국세청, 검찰청, 경찰청 소속 공무원들을 선발해 최근 구성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진다. 조 수석은 지난 17일 “설 명절 전에는 감찰반의 정상적 활동을 재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이 설을 앞두고 이러한 ‘쇄신바람’을 이어가기 위해 깜짝 인사발표를 할 가능성도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21일 민정, 자치발전, 정책조정, 사회정책비서관에 대해 청와대 내부 수평이동 인사를 단행했다. 임종석 전 비서실장, 한병도 전 정무수석을 각각 UAE특임, 이라크 특임의 외교특별보좌관으로 위촉하기도 했다.

23일에는 김광두 전 국민경제자문회의 부의장 후임으로 이제민 연세대 경제학부 명예교수를 임명하고 경제과학특별보좌관에 이정동 서울대 산업공학과 교수를 위촉했다. 이로써 ‘대통령 특보’는 문정인 통일외교안보 특별보좌관을 포함해 모두 4명이 됐다.

현재까지 청와대 내 공석으로는 과학기술보좌관을 비롯해 의전비서관, 고용노동비서관, 제도개혁비서관 등이 꼽힌다. 의전비서관은 서수민 전 KBS PD가 제안을 받았으나 고사했다. 서 전 PD는 탁현민 의전비서관실 선임행정관 후임자로도 거론됐었다. 고용노동비서관에는 조성재 한국노동연구원 노사관계연구본부장 내정설이 있다.

문 대통령은 이와 함께 설 밥상머리에 꼭 오를 경제행보에도 더 집중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올해 들어 2일 기해년 신년회를 시작으로 중소·벤처기업인들과의 간담회, 기업인과의 대화, 두 차례(울산·대전)의 지역경제투어 등을 진행했다. 25일에는 한국노총·민주노총위원장과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에 대해 대화했다.

특히 현재 경사노위에 빠져있는 민주노총이 28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논의하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이날(28일) 수석·보좌관 회의 등을 통해 관련 발언을 할지도 주목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