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 ‘영업사원이 대리수술’ 사실로…원장 “사과드린다”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24일 16시 39분


코멘트

[국감현장]수술실 CCTV 설치 등 후속조치 약속
여야 한 목소리 질타…야당 “낙하산 원장, 사퇴하라”

우리나라 공공의료를 선도해야 할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수술에 참여했다는 의혹이 나온 데 대해 정기현 원장이 공식 사과했다. 의료기기 영업사원의 수술실 출입 금지, 수술실 CCTV 설치 등 후속 조치도 약속했다.

정기현 원장은 24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열린 국립중앙의료원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말했다.

정 원장은 “대리수술을 비롯해 불미스러운 사건들이 연이어 발생한 데 대해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의료원이 의료계가 보여선 안되는 바람직하지 못한 모습의 전형을 보인 것 같아 국민들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정 원장은 수술실 CCTV 설치 등 대리수술 재발방지 대책도 내놨다. 정 원장은 “영업사원 수술실 출입을 전면 중지하고, 복지부 등과 협의해 수술실 CCTV 설치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국립중앙의료원 대리수술 의혹 투명하게 밝혀야”

이날 복지위 위원들은 여야를 가리지 않고 국립중앙의료원 대리수술 의혹에 대한 투명한 조사를 촉구했다.

외과 의사 출신인 윤일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영업사원 대리수술 의혹이 불거진 수술 당일 사진과 동영상을 공개하며 “영업사원이 당연히 의사가 서 있어야 할 제1조수석에 있다”며 “이 사진만 봐도 영업사원이 수술에 참여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윤 의원은 “동영상을 보면 영업사원이 석션 하는 소리가 들린다. 해당 영업사원이 단순히 기기를 집어준 것이 아니라 실제 의료행위를 한 것”이라며 보건복지부에 불법 의료행위에 대한 감사를 요구했다.

정 원장은 영업사원 대리수술을 사실상 인정했다. 정 원장은 “(영업사원이 수술에 참여한) 개연성이 있다”며 “감사팀 자체 조사에 한계가 있다고 느껴 사법당국에 수사를 의뢰했다. 수사 결과에 따라 엄중하게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같은 당 정춘숙 의원은 수술실 출입관리대장 분석 결과를 발표하며 “2017년 1월부터 10월16일까지 654일 동안 의료기기 영업사원이 773회 출입했다”며 “하루에 한 명꼴로 수술실을 드나들었다”고 지적했다.

출입 목적을 보면, ‘참관’이 전체 773건 중 74.5%에 달하는 576회, ‘수술 참여’는 18회, ‘업무’ 12회, ‘수술’ 또는 ‘OP(operation·수술)’ 31회, ‘촬영’ 7건이었다.

수술실에 자주 출입한 업체를 보면 A업체는 220회, B업체는 131회, C업체는 57회, D업체는 31회 순이었다. 이들은 카테터, 스텐트 등 인체 이식 재료를 주로 제조·수입하는 업체였다.

◇영업사원 대리수술 근절 위한 대책 촉구

국립중앙의료원은 수술실 방문객을 기재하는 출입관리대장 관리도 부실했다. 정 의원은 “날짜가 역순으로 기록된 내역이 있고, 방문 목적을 적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며 “담당자 확인 서명 생략은 물론 방문 목적을 엉터리로 기입하더라도 확인하지 않고 있었다”고 짚었다.

이명수 복지위 위원장(자유한국당)은 복지부에 영업사원 대리수술을 막을 수 있는 근본적인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이 위원장은 “복지부는 의료기관의 영업사원 대리수술을 근절할 수 있도록 빠른 시일 내에 대책을 만들어 보고하라”고 말했다.

일부 야당에서는 잇단 사건사고의 책임을 물어 정 원장의 사퇴를 요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같은 당 김순례 의원은 간호사 마약류 의약품 차량 보관 사건, 간호사 마약류 투약 후 사망사건, 임직원 독감백신 불법 구매 등을 언급하며 “국립중앙의료원에 사건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소박한 개원의사였는데 실세라는 이유로, 대통령과 친하다는 이유로 국립중앙의료원 원장이 됐다”며 “사과로 끝낼 일이 아니다. 능력 없는 원장은 즉각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