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쇄신 칼 빼든’ 한국당…김병준 “도덕성·책임감” 기준

  • 뉴스1
  • 입력 2018년 10월 12일 14시 12분


코멘트

조강특위 전원책, 병역·납세의무-새인물 언급
김병준 “홍준표, 김무성 전대 나와 혼란, 보고만 있지 않겠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며 환하게 웃음짓고 있다.  © News1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과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들이 1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 참석하며 환하게 웃음짓고 있다. © News1
자유한국당이 11일부터 조직강화특별위원회를 본격 가동하며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 교체를 위한 인적쇄신 절차에 돌입한 가운데 인적쇄신의 기준에 당 안팎의 관심이 모인다.

인적쇄신 대상에는 지역구를 가진 현역의원 뿐만 아니라 계파 수장으로 불리는 유력 당권주자들도 예외없이 포함돼 있어 당내 정당성과 공정성이 확보되지 않으면 반발을 부를수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2일 KBS라디오 ‘정준희의 최강시사’에 출연, 인적쇄신 기준에 대해 “당이 새롭게 내놓는 비전과 가치에 대해 얼마만큼 제대로 따라오느냐가 굉장히 중요하다. 또 도덕성과 우리 사회에 대한 책임감 등이 국민 눈높이에 맞아야 한다”고 말했다.

인적쇄신 폭과 관련해선 “현재로선 말씀드리기 어렵다”며 “다만 100% 교체한다는 목표를 세워놓고 하는 게 아니라 좋은 인사 영입까지 봐 가면서 할 것”이라고 말했다. 쇄신 폭에 대한 기준은 갖고 있으나 새로운 인재영입 상황에 따라 가변적 일 수 있다는 얘기다.

이와관련, 당 조강특위를 이끌고 있는 전원책 변호사는 인적쇄신 기준으로 병역·납세의 의무와 새 인물을 제시한 바 있다.

전 변호사는 전날 국회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제가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정치인 덕목 중 하나가 국가에 대한 의무를 다했느냐”라며 “병역·납세의 의무를 다하지 못한 사람이 명색이 보수주의 정당에서 국회의원이 되겠다는 것은 어불성설”라고 밝혔다.

아울러 “청년이나 여성보다 신인을 우대하겠다”며 “현행 20%인 가산점을 30~40%로 할지 파격적으로 50%로 할지는 다시 논의할 것”이라고 ‘신인우대’에 방점을 찍었다.

이런 가운데 정치권의 관심은 당 조강특위가 내년 초 예정된 전당대회의 유력한 출마 후보로 거론되는 김무성·홍준표 전 대표 등 ‘거물급’인사들까지 인적쇄신을 단행할 수 있을지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김 위원장은 이날 라디오 방송에서 ‘김무성·홍준표 전 대표가 유력한 당권주자로 거론된다’는 물음에 “비대위원장으로서 이런 분들이 전대에 나와서 혼란한 상황이 있을 수 있다면 상황을 그냥 보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전 변호사는 전날 김, 홍 전 대표의 전대 출마와 관련해 “본인들이 큰 그릇이라면 빠질 것”이라며 “끝까지 고집하면 본인들 스스로가 무덤을 파는 일이 된다”고 언급했다. 전 변호사는 인적쇄신 과정에서 현역 의원들의 반발 우려에 대해서도 “의원들이 자기들 안위만 생각해 우리들 결정에 반발하면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동시에 당 지도부는 황교안 전 총리를 비롯해 오세훈 전 서울시장, 원희룡 제주지사 등 당 안팎의 대권 잠룡들에 대한 입당도 추진중이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같은 사실을 밝히며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범보수 대연합이 이뤄져서 문재인정권의 독단과 전횡에 맞서야 한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