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이회창 비대위장 후보군서 제외…안상수 “‘의사無’ 연락 와”

  • 동아닷컴
  • 입력 2018년 7월 4일 10시 04분


코멘트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사진=동아일보DB
이회창 전 한나라당 총재. 사진=동아일보DB
안상수 자유한국당 혁신비상대책위원회 준비위원장은 4일 비대위원장 후보군 중 1명으로 거론된 이회창 전 한나라당(현 한국당) 총재와 관련, “(3일 이 전 총재의) 측근으로부터 연락이 와서 ‘할 의사가 없다’ 이런 식으로 말했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이범의 시선집중’과의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이 말하며 “더 이상 그분한테 말씀드리는 것은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이 전 총재가 유력 후보군으로 거론된 것에 대해 “여의도 정가에서 많이 추천이 오니까 기자들의 귀에 들어간 것 같다”며 “기자들이 질문하는 가운데 저희들이 인재풀을 작성 중인데 그 인재풀에는 포함돼 있는 것 같다(고 대답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니까 정식으로 (비대위원장) 대상 중 하나로 된 것처럼 보도됐다”며 “본인들은 생각이 없다 그랬다. 저희들이 정식으로 요청한 것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안 위원장은 ‘의외의 후보군’으로 거론되는 이정미 전 헌법재판관에 대해 “어느 분이 아이디어 차원에서 말씀하신 것을 그분이 받지도 않겠지만 우리가 갈 수 있겠느냐”라고 했으며, 최장집 고려대 교수에 대해서도 “그런 분이 정말 해야지 국민들이 한국당의 변화를 체감하지 않겠느냐 이런 차원에서 말씀하신 것”이라고 해명했다.


그는 “아마도 준비위원들이 논의하는 가운데 특이한 분이 있느냐 질문을 받고 (언론과) 대화 중에 흘려진 것 같다”며 “저희들이 공식적으로 발표한 내용은 없다”고 전했다.

안 위원장은 거론되는 후보군 대부분 고사 의사를 표하고 있는 것에 대해 “후보군이 축소되면 저희들이 직접 만나 뜻을 파악해고 당과 잘 협의해서 한 분을 우선 결정하는 것”이라며 “어렵긴 하지만 큰 문제가 있다고는 생각이 안 된다”고 말했다.

후보군 중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인사가 극소수에 그칠 경우 정상적인 과정을 통해 비대위원장 선출이 힘들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선 “후보군 중 30여분 정도는 노출 안 된 분들 중 한국당을 통합하고 개혁하면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점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를 주는 분이 꽤 많다”고 답했다.

안 위원장은 또 “40명 가까운 인원(후보군)이 있고 또 인터넷을 통해 공모 중인데 비대위원 혹은 자문위원 등으로 추천되는 분이 꽤 많다”며 “특히 위원장급에 대해선 내주 초중 5~6명 정도로 압축해 지도부, 국회의원, 국민들의 반응을 보면서 결정해나갈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비대위원장 최종 후보군이 친박(친박근혜)계 등의 반발을 살 가능성에 대해선 “일단 사전에 당의 주요 인사와 다 협의해서 다수가 원하는 분을 선택할 것이기 때문에 그런 일은 없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최정아 동아닷컴 기자 cja0917@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