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개선 중대 이정표”…“北, 핵 포기한다는 말은 안해”

  • 동아일보
  • 입력 2018년 3월 7일 03시 00분


코멘트

[남북 정상회담-비핵화 대화 합의]해외언론, 남북합의 속보로 보도

“수고하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대북 수석특사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고 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정 실장 모두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왼쪽은 함께 
특사로 다녀온 서훈 국가정보원장. 청와대 제공
“수고하셨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청와대 여민관에서 대북 수석특사로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을 만나고 온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가운데)과 악수하고 있다. 문 대통령과 정 실장 모두 환하게 미소 짓고 있다. 왼쪽은 함께 특사로 다녀온 서훈 국가정보원장. 청와대 제공
미국 중국 일본 등 외신들은 정의용 방북 수석특사의 6일 브리핑 직후 “남북한 정상이 회담을 갖기로 합의했다”는 속보를 긴급 타전했다. 특히 미국 언론들은 북한이 비핵화 의제를 미국과 대화할 수 있다고 밝힌 점에 주목하며 중대한 진전이라고 평가했다.

AP통신은 사설을 통해 “집권 6년간 한 번도 다른 나라 정상과 회담을 가진 적이 없는 김정은이 올해 처음으로 한국의 대통령을 상대로 자신의 첫 정상회담을 열기로 합의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이어 “김정은의 이 같은 결정은 그에게 권력을 물려준 전임자들보다 확실하게 멀찍이 앞으로 나아간 행보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워싱턴포스트(WP)는 ‘북한이 핵프로그램 억제와 관련해 미국과의 대화를 제안했다’는 제목의 기사에서 “김정은의 제안은 미 본토를 위협하는 핵미사일 실험이 이어진 최근 몇 년간의 분위기를 확실히 전환시키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앞서 도널드 트럼프 미 행정부는 3일 비핵화를 전제로 북한과의 직접 대화 가능성에 대해 긍정적으로 언급한 바 있고, 북한은 국제사회의 경제 제재로 인한 압박에 직면해 왔다”며 북한의 대화 제안이 시의적절하다고 분석했다.

뉴욕타임스(NYT)는 “김정은이 체제 안전 보장을 전제로 핵무기를 포기하는 것에 대해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밝힌 것은 처음”이라며 지금까지 북한은 핵무기가 협상의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해왔다는 점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곧바로 핵·미사일 프로그램 해체를 시작하겠다는 언급은 없었지만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하려는 문재인 대통령의 노력은 중대한 이정표(major milestone)를 세웠다”고 평가했다.

CNBC는 “남북한은 여전히 ‘휴전’ 중이지만 지난달 평창 겨울올림픽에서의 만남 이후 관계 긴장이 빠르게 해소되고 있는 상황을 즐기고 있다”고 전했다. CNN은 “무려 10여 년 만에 남북한이 처음으로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은 “북한이 남측 특사와의 대화를 통해 미국과의 관계 개선 의지와 핵무기 포기 의사를 밝혔다”고 보도했다.

일본 언론들은 놀라움과 함께 신중한 반응을 나타냈다. NHK는 이날 9시 뉴스를 통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대대적으로 전했다. NHK는 “체제 안전이 보장된다면 핵을 보유할 이유는 없다”고 한 김정은 발언에 대해 “북한으로서는 최대한의 의사를 보였다고 할 수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핵을 포기한다는 발언은 안 했다. 이는 일시동결이며 포기는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NHK는 또 “김정은 발언은 최고지도자의 발언이란 점에서 매우 무겁고 최대한의 의사표현이라 할 수 있다. 트럼프 정권도 ‘토킹(talking)’이라는 틀에서 서로 접촉해보는 것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본다”고 내다봤다.

TV아사히는 “트럼프 대통령은 남북대화를 자신의 성과인 것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다”며 “북-미 대화가 우선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하고, 그 다음 트럼프 대통령과 하는 식으로 예상보다 빠르게 진행될 수 있다”고 내다봤다. TV아사히는 대북 제재와 압력 강화를 지속적으로 주장해온 일본 정부의 분위기에 대해 “일본 정부는 미국과 일체화를 가장 중시하고 같은 자세를 한국에도 요청하고 있으나 실은 미국에 대해 우려가 생기고 있다”며 “자칫 트럼프 대통령이 ‘이번 한국 아이디어 꽤 좋았네’라며 나설 경우 일본만 외톨이로 남겨질 수도 있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중국 관영 매체들은 남북 정상회담 개최 합의를 반겼다. 관영 신화통신은 ‘한국의 특사 파견으로 한반도에 긴장 완화가 계속되고 있다’는 제목의 논평 기사에서 “한국이 북-미 대화를 촉진하고 북-미 양측이 직접 회담하도록 다리를 놓아 북-미가 빨리 대화를 시작할 수 있느냐가 남북대화가 계속 이어질지 결정할 가장 중요한 요건”이라고 평가했다.

손택균 기자 sohn@donga.com / 베이징=윤완준 / 도쿄=서영아 특파원
#남북관계#정상회담#비핵화#대화합의#북한#핵포기#해외언론#남북합의#속보#보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