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연내 남북 정상회담 여건 기대”

  • 동아일보
  • 입력 2017년 6월 21일 03시 00분


코멘트

美 CBS방송 인터뷰서 밝혀
“대화-제재 병행해 북핵 해법 찾아야…내 입장, 트럼프 정책과 상충안돼
한미정상회담서 훈련축소 논의 안해”

“웜비어 사망에 北 중대한 책임”… 유가족에 위로 弔電 보내

문재인 대통령은 20일 “올해 안에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과) 대화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에 대해서 다양하고 강도 높은 압박과 제재를 통해 북한을 협상 테이블로 이끌어내는 것이 올해의 목표”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이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입장을 밝힌 것은 취임 후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방영된 미국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안에 평양에 갈 것이냐. 김정은과 만날 것이냐’는 물음에 “대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해서 조급해할 필요는 없다”면서도 “북핵 해법을 찾을 수 있는 유일한 기회는 북한과 대화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북한 정권에 대해 “아주 비이성적이고 합리적이지 못한 나라라는 사실에 대해 우리가 인식을 새롭게 할 필요가 있다”며 “그런 지도자를 상대로 우리는 북한 핵의 완전한 폐기라는 목표를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북핵 관련 입장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정책과 배치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최근 불거진 한미 간 불협화음에 대한 우려를 일축한 것이다.

문 대통령은 “북한과의 대화 자체가 목표가 아니다. 대화를 위한 대화를 할 필요는 없다”며 “아무런 전제 조건 없는 그런 대화를 말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핵과 미사일을 동결하고 2단계로 북핵을 완전히 폐기하는 단계적 접근법을 강조했다. 6·15 남북공동선언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제안한 북한에 대한 ‘조건 없는 대화’가 북한의 추가 도발 중단을 전제로 한 제안임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또 최근 문정인 대통령통일외교안보특보가 주장한 한미 연합 군사훈련 축소를 한미 정상회담에서 논의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아니다”라고 분명히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북한 핵·미사일 시설에 대한 미국의 선제적 타격 주장과 관련한 물음에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은 미국보다는 한국에 더 끔찍한 위협이다. 우리에겐 죽고 사는 문제다”라며 “선제적 타격은 위협이 더 시급해진 이후에 논의해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 북한에 장기간 억류됐던 미국 대학생 오토 웜비어(23)의 죽음에 대해 “북한이 웜비어 학생을 죽였는지 그 사실까지 저희가 알 수는 없지만 확실히 웜비어가 사망에 이르게 된 아주 중대한 책임이 북한 당국에 있는 것은 틀림없는 일이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웜비어 유가족에게 조의와 위로를 담은 조전(弔電)을 발송했다.

문병기 weappon@donga.com·유근형 기자
#한미정상회담#트럼프#인터뷰#사드#한미관계#외교#북한#김정은#cbs#미국#문재인#대통령#유족#오토 웜비어#남북 정상회담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