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무성 “보수 궤멸 막아야”… 탄핵 위기 거론하며 靑 압박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1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혼돈의 정국]與 분열 심화
김무성 ‘박근혜 대통령 탈당 요구’ 파장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사진)가 7일 ‘최순실 게이트’ 파문과 관련해 박근혜 대통령의 탈당을 공식 요구하면서 계파 갈등이 더욱 증폭되는 분위기다. 친박(친박근혜)계 이정현 대표는 즉각 반대 의사를 밝혔고, 여권 내 대선 주자들은 민감한 반응을 보였다.
○ 김무성, “대통령보다 당이 중요” 탈당 요구

 김 전 대표는 이날 “우리 당 지지 기반인 보수의 궤멸을 막아야 한다”며 “헌법 가치를 위반한 대통령은 탄핵의 길로 가는 게 헌법 정신이지만 국가적 불행이자 국민의 불행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했다. 이처럼 여권 내에선 이례적으로 ‘탄핵’이란 단어까지 언급하며 박 대통령의 당적 이탈을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앞서 김 전 대표는 주말에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국민의당 안철수 전 상임공동대표 등 야권 대선 주자들과 민주당 추미애 대표,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를 1 대 1로 만나 향후 정국 수습 방안을 논의했다. 야권 인사들은 박 대통령의 탈당과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명 철회가 우선돼야 영수회담이 가능할 것이라는 의견을 전했다고 한다.

 이후 김 전 대표는 이정현 대표에게 야권의 분위기를 전했지만 이 대표는 영수회담에서 박 대통령이 향후 수습 방안을 설명하는 게 우선이라는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대표는 당 지도부가 야당 주장을 수용할 가능성이 없다고 보고 이날 선제적으로 박 대통령의 탈당을 요구한 것으로 해석된다.

 김 전 대표는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당권 싸움 논란을 의식한 듯 “나도 다시 한번 백의종군의 자세로 나서겠다”고 했다. 그는 지난주 비공개 의원총회에서도 “비상대책위원장직에 전혀 관심 없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날 청와대는 김 전 대표의 탈당 요구에 공식 반응을 내놓지 않았지만 정국 수습을 위해 영수회담에 총력을 기울이는 상황에서 탈당 얘기가 나온 데 대해 떨떠름한 기색이 역력했다.
○ 당내에선 ‘대통령 탈당’ 찬반 엇갈려

 이 대표는 박 대통령의 탈당에 반대 의사를 분명히 했지만 정진석 원내대표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이 적절한 시점에 결심할 문제”라며 “대통령이 생각하는 게 2선 후퇴이자 거국중립내각 구성이라면 당적 정리 문제도 고민해야 할 거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는 탈당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이날 페이스북에 “대통령의 결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야당과의 합의를 통한 거국중립내각 구성이 유일한 해법인데 이를 위해 대통령의 탈당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다만 대통령의 탈당 자체가 중요한 건 아니라는 견해도 적지 않다.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해법은 김병준 국무총리 후보자의 지명 철회와 박 대통령의 2선 후퇴 선언”이라고 했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대통령 탈당에 초점이 맞춰져선 안 된다. 대통령의 진실 고백에서 시작돼야 한다”고 말했다.
○ 분당 신호탄?

 당 안팎에선 박 대통령의 탈당 문제가 여야 정계개편의 신호탄이 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박 대통령이 탈당 요구를 거부하면 결국 김 전 대표를 필두로 한 비주류가 당을 떠나는 수순을 밟지 않겠느냐는 얘기다. 박 대통령과 친박계를 제외한 당내 비주류가 야권 일부 인사들과 손을 잡는 ‘제3지대’ 시나리오다.

 물론 김 전 대표는 분당이나 탈당을 고려한 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비주류 진영도 아직은 ‘분당으로 치닫는 건 막아야 한다’는 기류가 강한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 대표 사퇴 문제가 전혀 바뀌지 않고 당내 갈등이 극단으로 치달을 경우 한동안 잠잠했던 제3지대론이 박 대통령 탈당 주장과 맞물려 다시 고개를 들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강경석 coolup@donga.com·홍수영·송찬욱 기자
#김무성#박근혜#탈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