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핵실험장 갱도 3곳서 인력-車이동… 韓美 정밀감시

  • 동아일보
  • 입력 2016년 10월 8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10일 전후 핵-장거리미사일 ‘동시 도발’ 움직임

 
북한이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추가 핵실험을 준비하는 동향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북한전문매체 ‘38노스’가 공개한 사진에서 북쪽 갱도 주변에 차량 및 사람, 건축 자재 등이 포착됐고(왼쪽 사진), 남쪽 갱도에선 소형 차량과 사람의 움직임이 드러났다. 사진 출처 38노스 홈페이지

북한 동창리 장거리미사일 발사장과 풍계리 핵실험장에서 ‘수상한 움직임’이 동시에 포착되자 한미 양국 정부는 감시전력을 총동원해 징후를 추적하고 나섰다.

 북한이 북한 정권 수립 기념일인 9월 9일 5차 핵실험을 하는 등 굵직한 기념일을 전후해 도발을 해온 만큼 노동당 창건일(10월 10일)과 첫 핵실험(2006년 10월 9일) 10주년을 그냥 넘어갈 리 없다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 북-미 협상 겨냥해 도발 속도 가속화

 북한은 특히 이번엔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를 사상 최초로 동시, 또는 바로 직후에 잇달아 감행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북한이 이처럼 대형 도발의 속도를 가속화하는 것은 북-미 협상을 끌어내기 위한 ‘최후의 카드’로 활용하려는 의도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6차 핵실험으로 핵무기를 최종 완성하는 한편, 미국 본토를 타격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전환할 수 있는 장거리미사일(사거리 1만∼1만2000km 추정) 시험 발사에 성공하면 미국도 외면하지만은 못할 것이라는 계산이 깔려 있는 셈이다.

 이순진 합참의장은 7일 열린 합동참모본부 대상 국회 국방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적의 장거리미사일이 우리 영토에 떨어지는 등 피해를 입힐 경우 킬체인(선제타격 체계), 한국형미사일방어체계(KAMD), 대량응징보복(KMPR)의 3축 체계로 분명하게 응징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의 이번 동시 도발 징후가 기만용일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수상한 움직임을 의도적으로 노출해 관심을 핵실험장이나 장거리미사일 발사장으로 집중시키는 ‘교란전술’을 쓰면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발사나 국지 도발을 노리고 있을 가능성도 있다.
○ 북한 수뇌부 제거 동상이몽 논란

 군 일각에선 장거리미사일 발사장 움직임에 큰 의미를 두지 않는 모습이었다. 북한은 2월 7일 ‘광명성호’ 발사 5일 전 국제해사기구(IMO)에 위성 발사 계획을 통보했지만, 7일 현재 이런 움직임은 없는 상태다. 1·2·3단 로켓을 특수열차에 실어 이동하는 모습 등 장거리미사일 발사 전 통상적인 행보도 포착되지 않았다. 군 소식통은 “신형 로켓 엔진의 경우 엔진 결합(클러스터링·clustering) 기술이 완성되지 않았고, 엔진으로서의 신뢰를 확보하기 위해 수만 초를 누적해야 하는 연소시험도 다 실시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군 당국이 북한의 5차 핵실험 이후 북한 수뇌부 제거 계획으로 공개했던 KMPR를 두고 ‘동상이몽’ 논란이 일기도 했다. 이 합참의장은 “KMPR는 북한이 핵으로 먼저 공격할 경우 북한 전쟁 지도부를 포함한 지휘부를 응징 보복하는 것으로 선제타격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는 한민구 국방장관이 5일 국방부 대상 국감에서 북한의 도발 징후가 포착될 경우 선제타격이 가능하다고 밝힌 것과는 다른 답변이었다.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같은 작전개념을 두고 국방부 장관과 합참의장이 생각하는 게 어떻게 다를 수 있는지 이해할 수가 없다”고 비판했다.


○ 윤병세 외교, 나토의 ‘핵 공유’ 경험 교류 제안

 한편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6일(현지 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열린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회원국 대표 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북한에 대한) 효과적 압박과 제재는 강력한 억지력에 의해 뒷받침돼야 한다”며 나토와 확장 억제 분야에서의 경험을 공유하자고 제안했다. 나토의 ‘핵 공유(뉴클리어 셰어링)’ 방식은 핵무장 대신 거론되는 아이디어로 한국도 미국 핵무기의 사용권한 일부를 갖자는 뜻을 시사하는 것이어서 주목된다.

손효주 기자 hjson@donga.com
#북핵실험#갱도#미사일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