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S 차남 김현철 “(대선후보로서) 김무성, 완전히 끝났다”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4월 20일 15시 16분


코멘트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빈소에서 차남 김현철 씨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동아일보 DB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당시 빈소에서 차남 김현철 씨와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동아일보 DB
고(故) 김영삼(YS) 전 대통령 차남인 김현철 고려대 연구교수는 이번 총선 참패의 책임자 중 한 명인 새누리당 김무성 전 대표에 대해 차기 대선 후보 경쟁에서 탈락했다고 평했다.

김 교수는 19일 TBS라디오 '색다른 시선 김종배입니다'에 출연, '(여권의 차기 대선 후보로서 )김 전 대표는 끝났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생각한다“고 단언했다.

김 교수는 "새누리당은 내년 대선 후보가 사실 제로베이스에서 다시 들어가야 하는 것 아니겠냐"며 "그런 측면이 있어 실질적으로 전당대회 이후 당권을 차지하고 갈 인물이나 대선에 등장할 인물이 아직까지 역할분담이 제대로 나와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런 까닭에 “청와대와 당과의 관계 등 측면에서 봤을 때 상당히 앞으로 더 시끄러워질 것으로 보인다”고 내다 봤다.

새누리당이 20대 총선에서 참패한 데 대해서는 "총선 책임을 어느 누구도 지지 않고 있는 상태"라며 "대통령부터 시작해서 당 대표도 그렇고, 심지어 원내대표는 스스로 비상대책위원장을 맡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새누리당이) 청와대와 각을 세워가며 대선정국까지는 끌고 나갈 수 있을지 두고 봐야겠지만 어떤 엄청난 변화를 하지 못하면 내년 대선도 상당히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김 교수는 "과거 정권에서도 유사한 사례가 계속 있었지만 현재 권력과 미래 권력 관계에 있어서도 항상 원만한 관계라기보다 충돌, 갈등 요소가 강하지 않았느냐"며 "새누리당의 이후 변신도 결국 상당히 제한적일 수 있겠다는 생각도 많이 든다"고 부연했다.

중도보수층의 국민의당 지지가 강화될지 여부에 대해선 "투표형태를 봤을 때 중도보수층은 상황과 내용, 이슈에 따라 다시 보수로 돌아갈 수 있는 여지는 충분히 있다고 봐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교수는 국민의당 향후 전망과 관련해선 "경제는 진보, 안보는 보수란 표현도 했지만 제3당이란 게 새로운 실험"이라며 "내년 대선 때까지는 상당히 시간이 짧다. 그 기간에 어떤 모습으로 국민에 어필할지는 조금 더 두고 봐야 한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에 대해서는 "현재 강성을 띠고 있다고 이야기하는 운동권, 친노(친노무현), 친문(친문재인) 세력들에 국한해 이야기하면 (확장에) 한계가 있다"며 "김종인 씨를 (대표로) 영입하며 상당히 외연확대를 꾀했는데 실제 이번 총선 결과에서 그 효과가 상당히 있었을까 의문이다"라고 평가했다.

이번 총선 결과와 내년 대선 전망과 관련해 김 교수는 20일 자신의 소셜미디어에 “여당은 야권분열속에도 수도권에서 참패를 했다. 영남도 상당한 균열이 생겼다. 무능과 오만에 대한 준엄한 심판이다. 호남 역시 새 주인이 둥지를 틀었다. 수도권에선 중도보수층이 일시 이탈했지만 대선에선 언제든 회귀할 수 있다”면서 “기회와 위기의 문은 동시에 열려 있다”고 밝혔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