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지역구 출마 이준석 “당에선 다른(쉬운) 곳 출마 권유 있었지만…” 강한 자신감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월 25일 10시 00분


코멘트
서울 노원병 출마를 공식 선언한 이준석 전 새누리당 비대위원이 ‘거물’ 안철수 의원 지역구에 출마하게 된 배경과 관련해 “관심 받으려고 지역을 선택하지는 않는다”며 “당에서는 오히려 다른 곳에 출마해 달라는 얘기가 있었다”고 강한 자신감을 비쳤다.

이준석 전 비대위원은 25일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에 출연, “제 입장에서 고민이 없었던 것은 아니다. 상계동(노원병)이라는 곳이 사실 야권 지지 성향이 강한 것은 사실”이라면서 “그렇기 때문에 이 선거에 나서는 데에 있어서 여러 가지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었다”고 했다.

이어 “상계동이 생길 때부터 제가 살았다. 그 추억이 너무 좋았기 때문에 제가 고민할 것은 없었던 것 같다”며 출마지 결정에 특별한 정치적 고려가 없었음을 강조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그게 꼭 100% 노원병을 선택한 이유인가. 거물급과 붙어보겠다는 욕심을 낸 것 아닌가’하는 질문이 이어지자 “그 말 들을 때마다 억울하다”며 “4년 가까이 방송이나 여러 영역에서 활동했기 때문에 인지도를 높이거나 관심 받으려고 지역을 선택하지는 않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당에서는 다른 곳에 출마해 달라는 얘기가 있었다”는 말을 했다.

이 전 비대위원은 노원병에서 안철수, 노회찬 의원 같은 ‘거물’과 맞대결을 벌일 가능성이 높아진 것에 대해 “당선 가능성이 높은 곳으로 가는 것이 어떻겠느냐는 말씀을 해주신 중진 의원 분들도 계셨다”고 밝히며 “(하지만) 그렇게 회피하면서 첫 선거를 하고 싶지는 않았다. 어떤 지역구를 선택하는 데에 있어 명분이 있어야 하는데 그 명분 없이 선거하고 싶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중진 의원의 권유에도 본인 스스로 노원병 출마를 결정했다는 것이 주목할 만한 부분이다.

이어 이 전 비대위원은 최근 새누리당 내에서 화두가 되고 있는 ’험지출마’에 대한 질문에 “(노원병은) 여당이 좀 불리한 지역구인 것은 사실”이라고 사실상 험지 출마라고 주장하면서 “안철수, 홍정욱, 노회찬 의원은 타지에서 오신 분들”이라는 말로 자신이 상계동 출신의 후보임을 다시 한번 강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전날 출마 선언을 하며 화제가 됐던 ‘연어(이준석)처럼 귀향하니 불곰(안철수)이 있다’ 발언과 관련해 사회자가 ‘연어는 곰의 밥이 아니냐’는 질문을 던지자 “안철수 의원께서 지역구 의원이기는 하시지만. 그 위치에서 지역구 활동을 하는 부분이, 아무래도 중앙 정치나 이런 것에 신경을 많이 쓰시다 보니까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지적이 많다”는 말로 대답을 대신했다. 무늬만 불곰이라는 것.

“사실 안철수 의원이 최근에 하셨던 대부분의 행동은 정치적 노력 같은 경우에는, 상계동을 벗어난 지역에서 하신 노력이 많은 것 같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또 이 전 비대위원은 안 의원이 국민의당 비례대표 등의 권유를 받고 있는 것과 관련, 노원병 맞대결이 불발될 수도 있는 현 상황에 대해 “출마는 개인의 자유, 불출마도 개인의 자유”라고 대답하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황지혜 동아닷컴 기자 hwangjh@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