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한길, 안철수 신당 합류 “최재천·권은희도 함께 할 것”

  • 동아닷컴
  • 입력 2016년 1월 7일 17시 19분


코멘트
동아 DB
동아 DB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한길 의원이 7일 안철수 신당에 합류, 창당 작업을 함께 하기로 했다. 김한길 의원의 안철수 신당 합류 경정으로 새정치민주연합 창당 주역 2명이 모두 탈당해 신당에서 힘을 합치게 됐다.

안철수 의원과 김한길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 내 식당에서 오찬을 마친 뒤 기자들에게 "(김 의원과) 나눈 말씀은 크게 세 가지"라며 "첫 번째는 새로운 당을 만드는 데 함께 하자는 말씀들을 나눴다"고 말했다.

안 의원은 이어 "두 번째로는 한국 최고의 인재를 영입하자는 데에도 뜻을 같이 했다"며 "여러 번 말한 것처럼 이 당은 안철수 개인의 당이 아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인재를 찾는 데 열심히 노력하고자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세 번째로는 민생을 중심에 둔 정당, 특히 우리 시대 과제인 격차해소에 모든 정치의 중심을 맞추는 정당을 만드는 데에도 뜻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뒤이어 김 의원은 "민생중심의 정당은 늘 주장해오던 바다. 안 의원이 격차해소를 말씀하셨고, 저는 늘 헌법전문에 나오는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목표로 정치하고 있다고 말해왔다"며 "신당의 지향점이 민생정당이고, 격차해소와 국민생활의 균등한 향상을 위하자는 것이라 이해하고 있단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인재영입에 신당의 명운이 달렸다. 천하의 인재들을 열심히 찾고 함께 모셔오는 일이 대단히 중요하다"며 "인재영입이 아니라 인재징집이라도 해야할 판이다. 인재를 구하고 모셔오는 데 함께 열심히 노력하겠다"고 합류 포부를 밝혔다.

김 의원은 이어 취재진들이 "신당에서 어떤 역할이나 직책을 약속받았느냐"고 묻자 "약속한 것 없다. 지금은 인사권자가 없어 자리 얘기할 때가 아니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또 김 의원보다 앞서 탈당한 일명 김한길계 최재천·권은희 의원의 합류 여부에 대해 "김한길계, 이런 데 제가 동의할 수 없기 때문에 답하기가 뭣하다"면서도 "그분들도 다 함께 하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신당파들 간 '빅텐트'가 구성돼야 한다는 데 대해선 "그 부분은 안 의원이 얘기한 바 있고, 저도 천정배 의원 등 신당 추진 인사들과 대화를 나눠왔다"며 "앞으로도 계속해 대화를 하면서 우리가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길을 찾겠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신당이 '안철수 사당화'가 될 수도 있단 우려가 나오는 것과 관련해선 "그렇지 않아도 안 의원이 그 얘길 먼저 했다. '그런 말들이 있는데, 그런 일이 절대 있어서도 안 되고 그렇게 가면 이 당이 큰일 난다'고 먼저 말씀하셨다"며 "그런 의지를 갖고 계신 걸 볼 때, 염려하지 않아도 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이른바 ‘김한길계’로 불리는 무소속 최재천, 권은희 의원의 안철수 신당 합류 여부에 대해 “함께 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한길, 안철수 신당 합류 “최재천·권은희도 함께 할 것”

동아닷컴 디지털뉴스팀 기사제보 dnew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