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잘돼 갑니까”… 安 “최선 다해야죠”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2월 31일 03시 00분


코멘트

17일 만에 김근태 추도식서 만나… 휴게실서 5분간 어색한 동석

냉랭 더불어민주당(옛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와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이 
30일 서울 도봉구 창동성당에서 열린 고 김근태 전 의원 4주기 추모미사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의 만남은 13일 안
 의원이 탈당한 뒤 17일 만이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냉랭 더불어민주당(옛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오른쪽)와 신당 창당을 추진 중인 안철수 의원이 30일 서울 도봉구 창동성당에서 열린 고 김근태 전 의원 4주기 추모미사에 참석해 대화를 나누고 있다. 두 사람의 만남은 13일 안 의원이 탈당한 뒤 17일 만이다. 원대연 기자 yeon72@donga.com
“신당 작업은 잘돼 갑니까?”(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표)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바빠서) 아마 연말연시 다 없을 것 같습니다.”(무소속 안철수 의원)

문 대표와 안 의원이 30일 어색한 만남을 가졌다. 이날 서울 도봉구 창동성당에서 열린 고 김근태 전 의원의 4주기 추도식에서다.

두 사람은 추도식에 앞서 휴게실에서 만나 인사한 뒤 5분 동안 동석했다. 하지만 그 사이에도 침묵이 여러 차례 흘렀다. 문 대표가 “신당 준비는 잘되느냐”고 물었고, 안 의원은 “선거구 획정 관련 여야 협상이 어떻게 되고 있느냐”는 식의 의례적인 대화만 오갔다.

1시간여 진행된 추도식 내내 문 대표와 안 의원은 떨어져 앉아 눈도 마주치지 않았다. 문 대표는 미사실 오른쪽 좌석에 홀로 앉은 안 의원을 슬쩍 본 뒤 왼쪽 좌석에 자리를 잡았다. 이인영 의원이 안 의원에게 함께 앉을 것을 권했지만 안 의원은 “아무래도 같이 (사진에) 찍히는 게 좀…”이라며 거절했다.

문 대표는 추도식이 끝난 뒤 “어색하지 않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뭐, 어떻게 하겠느냐. 앞으로 좋은 경쟁도 해나가야 되고, 언젠간 합치기도 해야 되고, 길게 보면 같이 갈 사이인데…”라고 말했다. 그러나 안 의원은 “통합에 대해선 이미 (내년 총선에서 더민주당과 연대·단일화가 없다는) 원칙을 여러 번 말했다”고 일축했다.

더민주당엔 선을 긋고 있지만 ‘안철수 신당’에 합류한 의원들은 각각 역할을 나눠 호남 신당 세력과의 통합에 속도를 내고 있다. 황주홍 의원은 전날 ‘국민회의’ 창당을 준비하는 천정배 의원과 만나 통합에 대해 논의했다. 천 의원은 이날 동아일보와의 통화에서 “단기적으로도 잘해 보자고 했다”고 말했다. 통합 시기가 앞당겨질 수 있다는 의미다. 문병호 의원은 전날 탈당을 고민하는 장병완 의원(광주 남)과 만나 탈당 시기를 상의했다고 한다. 유성엽 의원도 정동영 전 의원을 포함한 신당 세력을 묶는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더민주당의 탈당 움직임은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탈당 수순을 밟고 있는 김한길 의원과 정대철 상임고문이 이날 서울의 한 음식점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이들은 오찬을 함께하며 야권 통합에 대해 의논한 것으로 전해졌다.

차길호 kilo@donga.com·황형준 기자
#안철수#문재인#신당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