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王특보’ 모신 靑 민정수석실, 비서관 모두 물갈이할 듯

  • 동아일보
  • 입력 2015년 1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朴대통령 이르면 26일 후속 개각… 통일-국토 장관 교체 가능성

청와대는 지난 주말 분주히 움직였다. ‘1·23 쇄신 조치’로 국면 전환에 나섰지만 “미흡하다”는 여론이 만만찮았기 때문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이르면 26일 청와대 조직개편에 이어 부분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전해졌다. 공석인 해양수산부 장관을 비롯해 통일부 국토교통부 장관의 교체 가능성이 제기된다. 다음 달 25일 취임 2주년에 앞서 박 대통령 리더십의 실질적 변화를 보여주는 게 새 진용을 갖춘 청와대의 1차 숙제다.

○ 민정수석실 비서관들 전원 교체될 듯


청와대의 ‘1·23 쇄신 조치’ 이후 야당은 물론이고 여당 내에서도 추가 쇄신 요구가 터져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 소장파인 조해진 의원은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완구 전 새누리당 원내대표의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을 계기로 새누리당이 약속했던 책임총리제, 책임장관제를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 국무총리, 대통령비서실장이 참여하는 ‘당정청 4인 국정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그는 “중요한 국정과제는 당이 꼼꼼하게 챙기고 문제가 생기면 공동으로 책임지는 역할을 해야 한다”며 “주요 국정과제를 사전에 충분히 소통하고 이행 과정을 점검해 위기 상황에 공동 대처하는 협의체를 운영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청와대는 이번 주 대통령비서관에 대한 인적 쇄신도 단행할 예정이다. 민정수석실과 신설된 정책조정수석실이 주요 대상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수석실은 우병우 민정수석의 승진으로 민정비서관이 공석이다. 김종필 법무비서관과 김학준 민원비서관은 이미 사표를 제출했고 23일 수리된 것으로 알려졌다. 권오창 공직기강비서관 역시 우 신임 수석보다 사법시험 한 기수 위여서 조만간 사표를 낼 거란 관측이 우세하다. 지난해 5월 모든 비서관이 교체됐던 민정수석실이 8개월 만에 또다시 전원 새 얼굴로 바뀔 가능성이 높아졌다.

정책조정수석실의 전신인 국정기획수석실에는 기획, 국정과제비서관이 있었다. 기능이 정책조정으로 바뀐 만큼 인력 재배치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 워크숍 열며 ‘반등 돌파구’ 찾는 청와대

‘1·23 쇄신 조치’ 이튿날인 24일 청와대는 예정에 없던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 주재 수석비서관회의를 열었다. 김 실장은 세월호 참사 이후 시작된 ‘토요 수석비서관회의’를 지난해 말 없앴다. 하지만 24일 수석비서관회의가 긴급 소집된 것은 ‘정윤회 동향’ 문건 유출 파문부터 ‘연말정산 폭탄’ 논란까지 악재가 꼬리를 물고 이어진 데다 인적 쇄신으로 뒤숭숭한 청와대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25일에도 김 실장이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한 데 이어 ‘집권 3년 차 청와대 비서실이 나아갈 방향’을 주제로 워크숍을 열었다. 워크숍에는 수석비서관과 각 수석실 선임비서관들이 참석했다.

워크숍은 23일 임명된 현정택 정책조정수석과 윤두현 홍보수석, 조윤선 정무수석이 각각 5분간 현안과 관련한 발제를 한 뒤 자유토론 형식으로 진행됐다. 3시간 20분간 이어진 워크숍에서 참석자들은 청와대와 내각, 대통령특보가 모두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한다. 이에 앞서 김 실장은 최근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홍보수석뿐만 아니라 각 수석이 언론과의 접촉면을 넓히라”고 주문했다고 한다.

26일 수석비서관회의에는 이명재 민정, 임종인 안보, 신성호 홍보, 김성우 사회문화특보 등 특보단이 처음으로 참석한다. 박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여야에서 제기된 ‘추가 쇄신 요구’에 어떤 구상을 내놓을지 주목된다.

이재명 egija@donga.com·홍정수 기자
#청와대#비서관 교체#민정수석실 비서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