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 “반값선거 하자” 민주 “포퓰리즘 발상”

  • Array
  • 입력 2012년 11월 12일 03시 00분


코멘트

MB땐 광고-홍보비가 62% 차지
安측 “사무소-유세車 등 줄일 것”… 文측 “정책 알릴 기회만 줄어들어”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가 11일 ‘반값 선거’를 각 후보에게 제안하면서 선거비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선거비용 가운데 가장 큰 몫은 광고·홍보비용이다. 선거법에 따르면 각 후보는 TV와 라디오에 각 30회, 신문에 70회까지 광고할 수 있다.

2007년 대선에서 승리한 이명박 대통령은 당시 372억4900여만 원을 썼다고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신고했다. 이 가운데 방송·신문광고, TV연설, 공보물 제작 등 홍보 관련 비용만 230여억 원이었다. 총 선거비용의 61.7%다. ‘욕쟁이 할머니’ TV광고 등 당시 성공작으로 평가됐던 홍보물도 어느 면에선 ‘돈의 힘’이었다. 이 대통령은 대선 후 선관위의 정산을 거쳐 348억여 원을 보전 받았다.

각 가정에 배달되는 16쪽 분량의 홍보책자 비용도 만만치 않다. 대선용 홍보책자가 배달될 가정은 2000만 가구가 약간 넘는다. 기획 비용을 뺀 인쇄비만 20억 원은 족히 들어간다. 우표와 봉투 가격 등 발송비(1부에 약 400원)도 80억 원 가까이 들지만, 발송은 선관위가 예산으로 대행한다. 지역별로 유세차량 임차비, 선거사무원 수당 및 실비 등이 큰 항목을 차지한다.

안 후보 측은 TV광고 등 홍보비는 최대한 효율적으로 집행하고 유세차량 임차와 현수막 등 전통적인 홍보비용을 대폭 낮추는 대신 인터넷 등을 적극 활용해 ‘반값 선거’를 실천할 계획이다. 박선숙 공동선대본부장은 “통상적으로 300여 개나 되는 연락사무소와 300여 대의 유세차량, 간판 및 현수막 제작, 선거운동원의 어깨띠와 모자·티셔츠, 신문·방송광고, 방송연설 등이 주 선거비용인데 이를 크게 줄이겠다”며 “고통 분담의 정치를 실천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안 후보 측은 고통 분담의 정치를 내세웠지만 당장 민주통합당에서부터 ‘포퓰리즘적 발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조직이 없는 안 후보가 선거 현실을 도외시한 채 ‘주도권 잡기’ 전략으로 내세웠다는 것이다.

참여연대 출신인 김기식 민주당 의원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법정 선거비용의 3분의 2는 언론홍보비와 책자를 만드는 데 사용된다”며 “선거비용을 절반으로 줄인다면 홍보책자도 돌리지 않겠다는 것인데 국민에게 정책을 제대로 알리지도 않고 대선에 나서겠다는 것이냐”고 꼬집었다. 민주당 문재인 후보 캠프의 다른 관계자도 “공영방송 광고나 토론회 비용을 후보가 지불하고 있는 제도를 바꾸지 않고 ‘반값 하겠다’는 것은 비현실적인 주장이며 국민에게 후보를 알릴 기회만 차단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안형환 대변인은 “‘반값 선거’는 좋은 이야기지만 실천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길진균 기자 leon@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문재인#안철수#반값선거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